Meat Loaf - Dead Ringer For Love

미트 로프 (Meat Loaf) : 1947년 9월 27일 미국 텍사스 주 댈러스(Dallas) 출생

갈래 : 팝 록(Pop/Rock), 하드 록(Hard Rock), 앨범 록(Album Rock), 아레나 록(Arena Rock)
발자취 : 1968년 ~ 2017년 현재 활동 중
공식 웹 페이지 : http://meatloaf.net/
공식 에스엔에스(SNS) : https://www.facebook.com/MeatLoaf / https://twitter.com/RealMeatLoaf
노래 감상하기 : https://youtu.be/KSTIsZULYmY


처음 오는 곳, 처음 대하는 장면, 처음 만나는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어디선가 이미 본 것 같은 느낌을 <기시감(旣視感, Deja Vu)>이라고 한다. 물론 과학적으로 따지자면 기시감은 기억(뇌)의 오류일 뿐이며, 이런 이유로 기시감을 느끼는 발생 빈도가 높다면 <치매>나 <습관성 망각>의 초기 증세일지도 모른다고 하니까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하여튼 그런 기시감을 음악을 듣다가도 느낄 때가 있다. 분명 처음 듣는 곡임에도 불구하고 이미 어디선가 들어본 것 같은 느낌이 드는 노래가 있는 것이다. 물론 대놓고 표절을 했다거나 이미 알려진 유명한 노래의 선율을 채용한 노래는 제외하고서 말이다.

<다이안 레인(Diane Lane)>이라는 이름을 가진 미국의 아주 아름다운 배우가 있다. 그녀는 1984년 6월 1일에 미국에서 개봉했던 한 액션 영화의 주인공인 <엘렌 에임(Ellen Aim)> 역으로 출연을 하였었다. 같은 해 12월 15일에 우리나라에서도 개봉했었던 그 영화가 바로 그 유명한 <스트리트 오브 파이어(Streets Of Fire)>이다. 서부극의 권선징악을 현대로 옮겨온 이 영화는 인기 록 가수인 엘렌 에임이 갱단에 의해 납치되는 것으로 시작한다. 물론 그 뒤의 내용이야 뻔하다. 한때 엘렌 에임과 사랑하는 사이였지만 가수의 길을 가려는 그녀를 위해서 눈물을 머금고(?) 헤어져야만 했던 옛 연인이 짠하고 나타나서 그녀를 무사히 구출하는 것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스트리트 오브 파이어는 분명 액션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등장 인물 가운데 단 한 사람도 죽는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아마 이런 영화를 찾기란 그리 쉽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영화에서 가장 압권인 장면은 바로 다이안 레인이 분한 록 가수 엘렌 에임의 공연 모습이다. <Tonight Is What It Means to Be Young>과 <Nowhere Fast>를 열창하는 모습에서 공연장의 후끈한 열기가 그대로 전달되는 듯한 명장면을 다이안 레인은 연출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당시 영화를 보던 나는 <Nowhere Fast>를 들으면서 상당히 심한 기시감을 느꼈었다. 어디선가 분명 들어 보았던 곡이기 때문이었다.

영화를 보고 나오면서 골똘히 머리 속을 뒤져본 끝에 해답을 찾을 수 있었다. 바로 미국의 작곡가 겸 가수인 <미트 로프>가 1981년 9월 4일에 발표했었던 음반 <Dead Ringer>에 수록된 히트 곡 <Dead Ringer For Love>와 상당히 많이 닮아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혹시 표절인가?'라는 생각을 하며 찾아 보니까 표절은 아니고 위에서 언급한 세 곡의 작곡자가 모두 동일한 사람이었다. 작곡가 겸 제작자로 명성이 높은 <짐 스타인맨>이 모두 작곡을 했던 것이다. 아마도 그래서 <Nowhere Fast>와 <Dead Ringer For Love>가 서로 닮은 것으로 여겨진 듯 했다. 아! 실제로 짐 스타인맨은 <Nowhere Fast>가 아닌 <Tonight Is What It Means to Be Young>을 만들면서 <Dead Ringer For Love>를 참고했다고 한다. 

참고로 음반에 표시는 되어 있지 않지만 미국의 가수이자 배우인 <셰어(Cher)>가 듀엣으로 보컬을 담당한 <Dead Ringer For Love>는 미국의 빌보드 싱글 차트 진입은 실패했지만 영국 싱글 차트에서는 5위 까지 진출하는 성공을 거두었었다. 또한 <Dead Ringer For Love>가 수록된 음반 <Dead Ringer>는 영국 앨범 차트에서 정상에 올랐고 미국의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는 45위 까지 진출하였었다. 한편 미트 로프는 1984년 11월에 발표된 다섯 번째 음반 <Bad Attitude>에 <Nowhere Fast>를 커버하여 수록하기도 했었다. 커버 곡은 영국 싱글 차트에서 67위 까지 진출하였었다. (평점 : ♩♩♩)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