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 Souther - You're Only Lonely

본명이 존 데이빗 싸우더(John David Souther)인 제이 디 싸우더 (John David Souther)는 1946년 미국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서 태어나서 텍사스주 아마릴로 (Amarillo)로 이주하여 그곳에서 성장하였다. 이러한 지역적인 성장 배경 탓에 어린 시절부터 컨트리와 로큰롤을 즐겨 들으며 성장했다. 

고교 졸업후 LA로 건너가 음악 활동을 하던 제이 디 싸우더는 같은 고향 출신의 기타리스트 글렌 프레이 (Glenn Frey)를 만나게 되었고 비슷한 성향을 가졌던 두사람은 의기투합하여 작은 아파트를 빌려 함께 음악 작업을 하기 시작했다. 두사람은 롱브랜치 페니휘슬(Longbranch Pennywhistle)이라는 포크 듀오를 결성하여 1970년에 Amos Records 에서 한장의 앨범을 발표하였지만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이 무렵 글렌 프레이는 린다 론스태드의 투어 밴드에 고용되면서 돈 헨리 (Don Henley)와 조우했고, 그 밴드에서 만난 멤버들과 함께 이글스 (The Eagles)를 결성하게 되었다. 제이 디 싸우더는 음반 제작자이며 훗날 게펜 (Geffen) 레이블을 설립하는 데이빗 게펜 (David Geffen)의 권유로 크리스 힐먼 (Chris Hillman), 리치 푸레이(Richie Furay)와 함께 사우더 힐맨 푸레이 밴드 (Souther-Hillman-Furay Band)를 결성해 활동하게 되었다.

한편 글렌 프레이는 이글스 가입 직전인 1972년에 발표했던 제이 디 싸우더의 첫 솔로 앨범 John David Souther 에서 기타를 연주해 주었으며, 제이 디 싸우더는 이글스의 초창기 히트곡들인 Best of My Love, Victim of Love, Heartache Tonight, New Kid in Town 같은 곡들의 작업에 계속 참여하며 두사람의 인연을 이어가게 된다.

J.D. Souther 는 사우더 힐맨 푸레이 밴드의 일원으로 두장의 음반을 발표하였지만 실패로 돌아갔고 밴드는 1975년에 해산하고 만다. 밴드가 해산하자 제이 디 싸우더는 1976년에 2집 음반을 발표했고, 약간의 공백기를 가진후 1979년에 3집 앨범 You're Only Lonely 를 발표하였다. 

이 음반은 그의 솔로 활동에서 가장 빛나는 성과를 거두어 들이게 되는데, 싱글 차트 7위까지 진출하게 되는 음반의 타이틀 트랙인 You're Only Lonely 는 한국에서 제이 디 싸우더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 대표곡이다.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김종헌 2009.05.21 23: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넘 잘 듣고갑니다...제나이 45세...이십대중반쯤 들었어요...친정에있는앨범하고 똑같은 거라서 반가웠구요...중1짜리아들과 들었지요...오늘밤은 과거로 돌아갈것 같아요

  2. Favicon of https://wivern.tistory.com BlogIcon 까만자전거 2009.05.22 08: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 반갑습니다. 잘 듣고 가신다니 저도 좋습니다.
    설레임으로 다가드는 추억이 많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