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o Sayer - When I Need You
앞면뒷면

1948년 5월 21일, 영국 서섹스주 (Sussex)의 항구 도시 쇼럼바이시 (Shoreham-by-Sea)에서 출생한 리오 세이어(Leo Sayer, 본명 : Gerard Hugh Sayer)는 1960년데 후반 런던에 기반을 둔 테라플레인 블루스 밴드 (Terraplane Blues Band)에서 음악 활동을 시작했다.

1971년 드러머이자 작곡가인 데이브 코트니(Dave Courtney) 를 만나 패치스 (Patches)라는 그룹을 결성하여 활동하던 중, 브리티쉬 팝 스타인 아담 페이스(Adam Faith)를 만나게 되어 그의 후원으로 솔로 아티스트로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데이브 코트니와 함께 공동 작업으로 The Who 의 보컬리스트인 로저 달트리(Roger Daltrey)의 스튜디오에서 자신의 데뷔 앨범을 녹음하던 중 로저 달트리의 앨범에 수록될 곡을 쓰게 되었고, 이렇게 하여 로저 달트리의 최고 히트 곡인 'Giving It All Away'를 탄생시키게 되었다.

한편 1972년에 발표한 리오 세이어의 데뷔 싱글인 'Why Is Everybody Going Home'은 안타깝게도 별 반응을 얻지 못한채 실패로 끝났다. 하지만 심기일전하여 이듬해인 1973년에 쓰리 독 나이트(Three Dog Night)의 곡을 커버한 싱글 'The Show Must Go On' 을 발표하여 UK 차트 1위에 오르는 히트를 기록하게 되었고, 이에 힘입어 첫번째 앨범 Silverbird 를 1974년에 발표하게 된다.  

성공적인 출발을 시작한 리오 세이어는 같은 해 앨범 'Just a Boy'를 발표하여 수록곡 가운데 'Long Tall Glasses (I Can Dance)' 를 1975년에 미국 빌보드 차트 Top 10에 랭크시키며 미국 시장으로의 진출에 성공하게 된다. 1976년에는 네번째 음반 Endless Flight 를 발표하였고, 이 음반에서 'You Make Me Feel Like Dancing', 그리고 'When I Need You', 두곡의 빌보드 싱글 차트 1위곡을 탄생시키며 리오 세이어는 스타덤에 오르게 된다.

이후 리오 세이어는 1980년에 빌보드 싱글 차트 2위까지 오르게 되는 'More Than I Can Say'를 발표하여 다시 한번 세간의 관심을 집중시켰으며 한국에서는 AFKN을 통해서 'More Than I Can Say' 뮤직 비디오가 연일 방송을 타기도 했었다.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