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명 용사를 위한 세번째 문, The Doors (4)

앞면
뒷면


두번째 앨범이 발표된 후 멤버들은 짐 모리슨의 섬세한 가사와 매력적인 멜로디가 조화된 곡 People Are Strange 를 첫번째 싱글로 선정하여 발매하였다. 앨범 발매 이전 싱글로 먼저 발표한 곡이 없어 앨범 수록곡에서 골라야 했는데 짐 모리슨은 싱글에는 전혀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지만 나머지 멤버들은 달랐다. 결국 이 싱글은 발매되자 마자 곧장 빌보드 싱글 차트 Top 10 에 랭크되는 히트를 기록하게 된다.

두번째 앨범이 발표되고 얼마 지나지 않은 1967년 10월 30일 Elektra 레코드사는 데뷔 앨범과 실글 Light My Fire 가 각각 50만장과 100만장을 팔아치웠다고 알려주었다. The Doors 의 첫번째 골드 앨범이 탄생하였던 것이다.

1967년 12월 5일 코네티컷주 뉴헤이븐에서의 공연은 짐 모리슨의 첫번째 철창행으로 기억되는 공연이었다. 짐 모리슨은 탈의실에서 경찰관에게 욕설을 하다 가스총으로 공격 받았고, 이에 화가 난 짐 모리슨은 무대에서 다시 무대 주변을 경비하고 있던 경찰관에게 욕설을 퍼붓기 시작했다. 결국 짐 모리슨은 무대에서 끌어내려졌고 사진 기자 세명과 함께 체포되기에 이른다. 벌금형을 선고 받고 하루만에 철창에서 풀려나긴 했지만, 이 사건으로 두번째 앨범의 두번째 싱글인 Love Me Two Times 가 금지곡으로 지정되어 차트에서 축출되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

평화교란, 음란죄, 반항죄 등의 명목으로 짐 모리슨이 체포되었던 이 사건으로 인해 짐 모리슨은 섹스 심볼과 우상으로 팬들에게 여겨지기 시작했고, 멤버들은 짐 모리슨의 행동에 우려를 가지게 되며 The Doors 앞에 놓인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근심을 떠안게 된다.

이 일이 있고 얼마지나지 않아 로비 크리거와 존 덴스모어는 마하리쉬의 명상코스를 한달간 수강하며 그룹의 미래에 대한 압박에서 벗어나고자 노력했다. 하지만 이 당시(1967년 말에서 1968년 초 까지) 짐모리슨이 나름대로의 휴식을 갖지 못한것은 큰 아쉬움으로 남게 된다. (짐 모리슨은 아마도 점점 지쳐가고 있었던 것 같다.)

마하리쉬의 명상 교실에서 명상과 책 읽기, 몇몇 수강생들과의 즉흥 재즈연주등으로 휴식을 보내던 로비 크리거와 존 덴스모어는 1968년 2월 세번째 앨범을 준비하기 위해 스튜디오로 돌아왔다. 앨범 전체를 채울만한 곡이 준비되지 않았고 또한 뉴헤이븐에서 실패로 끝난 공연이 멤버들에게 압박감으로 작용하였지만, 그 무렵 처음으로 등장한 퍼즈 박스(전기 기타의 소리를 흐리게 만드는 장치)를 이용하여 일그러진듯한 기묘한 기타 연주가 사용된 Hello, I Love You 를 싱글로 발매하여 싱글 차트 1위를 기록하는 히트를 기록하게 된다.

1968년 8월에 발매된 세번째 음반 Waiting For The Sun 에는 차트 1위를 기록한 히트곡 Hello, I Love You 를 비롯하여, 노래 중간의 처형 장면에 총소리를 삽입하여 효과를 본 두번째 싱글 곡 The Unknown Soldier, 레코드 재킷 속에 도마뱀을 그려 넣은 이유인 짐 모리슨의 시가 The Celebration of the Lizard 의 일부분인 Not to Touch the Earth 등이 수록되어 있다.

The Doors - Waiting For The Sun (1968)

1. Hello, I Love You
2. Love Street
3. Not to Touch the Earth
4. Summer's Almost Gone
5. Wintertime Love
6. The Unknown Soldier
7. Spanish Caravan
8. My Wild Love
9. We Could Be So Good Together
10. Yes, the River Knows
11. Five to One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