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한 행진을 위한 네번째 문, The Doors (5)

앞면
뒷면


세번째 음반 Waiting For The Sun 이 발매되기 전인 1968년 봄, Donald Shebib 감독이 제작한 Doors 의 곡 The Unknown Soldier 를 위한 영화가 3분짜리 사운드 트랙과 함께 공개 되었다. 이 영화는 어느 가족의 아침 식사 장면을 시작으로 전개되는데, 장면이 바뀌면서 짐 모리슨이 캘리포니아의 해변에 있는 나무에 매달려 있다가 총살 당하는 장면으로 이어진다. 이후 Wait until the war is over 로 시작하는 가사의 노래를 짐 모리슨이 신경질적인 목소리로 부르는 것이 배경으로 흐른다.

짐 모리슨을 우상으로 여기는 젊은이들에게 이 영화는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켰지만 보수적인 비평가들은 이 영화를 군국주의의 산물이며, Doors 는 젊은이들의 반항적인 기질을 이용하여 음악을 히트시키고 있다고 비난하게 된다. 하지만 당시 어떤 비평가가 했던 'Doors의 Waiting For The Sun 음반은 현재 활동하고 있는 모든 그룹들에게 좌절을 안기는 역사적인 음반이다' 라는 말처럼 Doors 의 인기는 거세게 휘몰아치고 있었다.

1968년 8월 세번째 음반을 발매한 직후 Doors 는 3주간의 유럽 공연을 떠나게 된다. 처음으로 도착한 영국에서의 공연은 초크 농장으로 불리우던 런던의 라운드 하우스 (Round House)에서 이루어졌는데, 몇천명 정도의 소규모 관중만을 수용할 수 있었던 그곳에서 Doors 는 제퍼슨 에어플레인 (Jefferson Airplane)고 함께 무대에 서게 된다. 당시의 공연을 영국 BBC에서 한시간짜리 스페셜 프로로 제작하였는데 '도어스가 열렸다 (Doors Are Open)' 라는 제목으로 방영되었다.

영국에서의 성공적인 공연을 마감하고 Doors 는 독일로 무대를 옮겨갔다. 독일에서의 첫번째 공연은 예상과는 달리 관중들의 반응이 시원치 않았다. 처음에는 그 이유를 몰랐지만 짐 모리슨의 카리스마 넘치는 무대 장악력이 가사 전달의 한계라는 장벽에 부딪쳐 반감되었고, 그에 따라 청중들의 반응을 이끌어내기에는 무리가 따랐던 것이다.

일주일 후 암스테레담 콘서트 홀에서의 공연을 30분 앞둔 시점에서 갑자기 짐 모리슨이 들것에 실려 앰브란스와 함께 사라져 버리는 일이 발생하였다. 이는 짐 모리슨이 마리화나를 한꺼번에 너무 많이 복용하여 환각상태에서 헤매이다 쓰러져 버렸던 것인데, 제퍼슨 에어플레인의 그레이스 슬릭은 짐 모리슨이 에어플레인의 공연시 무대 위로 올라와서 정신나간 사람처럼 행동하였다고 알려주기도 하였다.

Doors 의 멤버들은 짐 모리슨 없이 공연을 속개하는 수밖에 다른 방법이 없었다. 하지만 보컬없이 진행한 Doors 의 공연은 예상외의 호평을 이끌어내게 된다. 리드 싱어가 없었지만 존 덴스모어의 활력넘치는 연주와 무대 매너에 독일 관중들은 열광했던 것이다. 독일 청중들은 독일어로 부르는 곡이 아니면 리듬을 중요하게 생각했는데, 독일에서의 첫번째 공연이 미지근한 반응을 일으켰던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었다.

3주간의 유럽 공연을 마치고 다시 미국으로 돌아온 Doors는 순회 공연을 계속 이어가게 된다. 하지만 Doors의 공연은 구속과 폭동, 그리고 부상이라는 단어로 얼룩지게 되며 공연을 보던 많은 사람들이 체포 구금되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 Doors 는 정치적 폭동을 야기한다는 비난과 짐 모리슨의 외설스런 행동들로 구설수에 오르내리지만 1968년 말에 발표한 싱글 Touch Me 가 싱글 차트 3위를 기록하여 그 인기가 건재함을 알리게 된다.

이후 네번째 앨범이 발표되기 이전에 앨범 수록곡 중에서 다섯곡이나 싱글로 먼저 발표되었는데 그 이유는 너무도 유명한 마이애미 사건이 있었기 때문이다. 1969년 7월에 발표된 네번째 앨범 Soft Parade 에는 로비 크리거의 명료한 기타 연주와 관현악 처리가 인상적인 곡 Tell All the People 과 짐 모리슨의 탁월한 보컬 능력이 발휘된 강렬한 곡 Touch Me 등이 수록 되어 있는데 , 특히 그동안 짐 모리슨에 가려져 있던 로비 크리거의 연주 실력이 십분 발휘된 음반이기도 하다.

The Doors - Soft Parade (1969)
1. Tell All the People
2. Touch Me
3. Shaman's Blues
4. Do It
5. Easy Ride
6. Wild Child
7. Runnin' Blue
8. Wishful Sinful
9. The Soft Parade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