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mmy Bolin - Savannah Woman

앞면뒷면

기타리스트이자 작곡가이기도 한 Tommy Bolin 은 1951년 미국 아이오와주 수시티(Sioux City)에서 8월 1일 태어났다. 어린 시절 부터 피아노와 드럼등의 악기에 관심을 보였던 Tommy Bolin 은 13세 무렵 부터 기타 연주를 시작하였다.

고교 시절 긴머리 자르기를 거부하는 등 학교 생활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던 Tommy Bolin 은 결국 1968년 학교를 자퇴하고 덴버로 가서 제퍼(Zephyr), 에너지(Energy) 같은 그룹에서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1971년 Joe Walsh 가 Eagles 결성을 위해 제임스 갱(James Gang)을 탈퇴하면서 자신을 대신할 기타리스트로 Tommy Bolin 을 추천하여 이때 부터 James Gang의 멤버로 활동하게 된다.

James Gang 시절, 1973년에 발매한 음반 Bang 과 1974년의 음반 Miami 에 참여하였으며 Miami 음반은 Tommy Bolin 의 영향력이 컸던 음반이기도 하다. 한편 1973년에 마하비시누 오케스트라(Mahavishnu Orchestra)의 드러머 Billy Cobham 의 솔로 데뷔 음반 Spectrum 에서 기타 연주를 담당했던 Tommy Bolin 은 1975년에 Rainbow 결성을 위해 딥 퍼플(Deep Purple)을 떠난 리치 블랙모어(Ritchie Blackmore)를 대신하여 딥 퍼플의 기타리스트로 가입하게 된다.

딥 퍼플의 1975년 앨범 Come Taste The Band 에서 일곱 곡을 작곡하여 수록함과 동시에 Tommy Bolin 은 자신의 솔로 데뷔 앨범 작업도 병행하여 같은 해 Teaser 를 발표하였다. Jan Hammer, David Sanborn, Phil Collins, David Poster, Michael Walden 등 당대의 내노라 하는 뮤지션을 게스트로 초청하여 완성된 솔로 데뷔 작인 Teaser 에는 한국에서 대단히 사랑받고 있는 곡인 Savannah Woman 을 비롯하여 아름다운 발라드 ‘Dreamer’, 게스트 뮤지션들의 연주 기량이 십분 발휘된 ‘Marching Powder’ 같은 곡들이 수록되어 있기도 하다.

1976년 7월 4일 Deep Purple 이 1차 해산하자 솔로 음반 작업을 재개하여 Private Eyes 를 발매하였다. 하지만 음반 발매후 1976년 12월 4일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의 한 호텔 방에서 숨진채 발견되었다. 사망 당시 25세 였던 Tommy Bolin 의 사인은 약물 과다 복용에 의한 심장마비였다.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무명 2010.04.09 02: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또 한명의 재능있는 뮤지션이었죠...
    어찌 그리 젊은 나이에 죽었을까. 안타깝네요..

    이곡도 왜 오랜만에 듣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