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er Gabriel - Biko


영국의 프로그레시브 록 그룹 Genesis 에서 보컬을 담당했던 피터 가브리엘(Peter Gabriel)은 1950년 2월 13일 영국 런던 인근 서리(Surrey)의 중산층 가정에서 전기 공학자인 아버지와 음악을 사랑하는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으며, 어머니의 영향으로 어린시절 부터 피아노에 재능을 보였다.

열세살이 되던 1963년에 이제는 프로그레시브 록 그룹 Genesis의 산실로 한국의 프로그레시브 록 팬들에게 유명해진 사립 명문 학교인 영국의 차터하우스(Charterhouse School)에 입학하게 된다. 1611년에 설립된 이 학교는 런던에서 1시간 가량 차를 타고 가면 도착하는 고달밍(Godalming)이라는 지역에 위치하여 있으며 피터 가브리엘이 입학하던 해에 후일 Genesis 의 동료가 되는 토니 뱅크스(Tony Banks) 도 같이 입학하게 된다.

                                                             Charterhouse School 전경

규율이 심한 이 학교에서 잘 적응하지 못하던 가브리엘과 뱅크스는 곧 절친한 친구사이로 발전하였고 두사람은 틈만 나면 학교 근처의 음반가게에서 음악을 들으며 시간을 보내게 된다. 한편 이들이 입학한 다음 해인 1964년에는 마이클 루더포드(Michael Rutherford)와 앤서니 필립스(Anthony Phillips)가 입학하게 된다.

15세가 되던 해인 1965년 피터 가브리엘은 토니 뱅크스와 그룹 Garden Wall을 결성하여 활동하고 있었으며, 마이클 루더포드와 앤서니 필립스는 Anon 이라는 그룹을 결성하여 교내에서 펼쳐진 공연에 각각 참여하기도 하였다. 이후 Anon 이 해체되자 네사람은 자연스럽게 모이게 되어 Genesis 를 출범시키게 된다.

제네시스의 보컬리스트로 그리고 치밀하게 구성된 무대 연출의 주인공으로 활동하던 피터 가브리엘은 1974년에 발표한 음반 The Lamb Lies Down on Broadway 의 순회 공연에서 절정의 무대 공연을 펼쳐 보이게 되지만 멤버들과의 음악적 견해 차이와 자신의 음악을 완성시키고픈 욕구에 1975년 제네시스를 탈퇴하고 솔로로 독립하게 된다.

솔로로 독립한 피터 가브리엘은 1977년 부터 1982년 까지 Peter Gabriel 이라는 타이틀의 솔로 음반 네장을 연속하여 같은 타이틀로 발표하였는데, 이는 정기적으로 발행되는 잡지의 제목이 언제나 같은 것과 마찬가지 이유에서라고 한다. 하여간 1980년에 발표한 세번째 음반 Peter Gabriel 은 한국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피터 가브리엘의 음반인데 음반의 마지막 트랙인 Biko 가 라디오를 통하여 히트를 기록하였기 때문이다.

마지막 곡 Biko 는 2010년 월드컵이 개최되는 남아공이 소수 백인들에 의해 지배되며 극심한 인종 차별 정책을 펼치고 있을때 이에 항거하여 시위를 주도하다 체포되어 1977년 9월에 백인 경찰의 고문에 의해 사망한 Stephen Bantu Biko를 추모하며 만든 곡이며 피터 가브리엘 최고의 명곡이다.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John Denver - Take Me Home Country Roads  (0) 2009.06.19
Howlin' Wolf - Spoonful  (0) 2009.06.18
Peter Gabriel - Biko  (0) 2009.06.17
Loggins & Messina - Angry Eyes  (2) 2009.06.16
Sandy Denny - At the End of the Day  (0) 2009.06.15
Crosby, Stills And Nash - Suite : Judy Blue Eyes  (2) 2009.06.13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