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abama - Mountain Music

앞면뒷면

1980년 초반을 화려하게 수놓았던 컨트리 록 그룹 앨라배마(Alabama)는 사촌 형제 세명이 중심이 되어 결성된 밴드이다. 앨라배마주 포트 페인(Fort Payne) 지역의 목화 농장에서 성장한 사촌 형제 랜디 오웬(Randy Owen, 리드 보컬, 리듬 기타, 1949년 12월 14일 생)과 테디 젠트리(Teddy Gentry, 보컬, 베이스, 1952년 1월 22일 생)는 교회에서 듀오로 노래를 부르면서 음악 활동을 하고 있었다.

고교 시절 이들 듀오와는 또 다른 사촌 형제 사이인 제프 쿡(Jeff Cook, 리드 기타, 키보드, 피들, 1949년 8월 27일 생)은 록 음악을 틀어주는 DJ로 활동하고 있었는데, 탈렌트 선발 대회에 이들 사촌 형제 세명이 Young Country 라는 이름의 트리오로 출전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그룹 앨라배마가 출범하게 된다. 이때가 1969년의 일로 이들은 2006년 그래미 어워드 평생 공로상을 수상한 컨트리 가수 멀 해거드(Merle Haggard) 의 노래로 참여하였다.

고교 졸업후 대학으로 진학한 이들 사촌들은 1972년에 드러머 베넷 바타니안(Bennet Vartanian)을 영입하여 그룹 Wildcountry 를 결성하면서 본격적인 4인 체제의 프로 그룹으로써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하지만 사촌 사이인 멤버들 사이에서 버티기가 힘들었던 베넷 바타니안은 오래지 않아 그룹을 탈퇴하고 만다. 이후 1974년에 릭 스코트(Rick Scott)를 새로운 드러머로 받아들여 그룹을 정비한 Wildcountry 는 1977년에 그룹 이름을 Alabama로 바꾸고 GRT 레코드사와 한장의 음반을 발매하기로 계약을 체결하게 된다.

이렇게 하여 1977년에 발매된 데뷔 싱글 I Wanna Be With Me 는 라디오를 통해 방송을 타면서 약간의 히트를 기록하게 되었고 그와 병행한 라이브는 예상외의 매진을 기록하는 성과를 올리게 된다. 이에 자극 받은 앨라배마는 데뷔 앨범 발매를 서두르지만 레코드사의 파산으로 암초를 만나게 되는데, 그것은 GRT 와 체결한 음반 이면 계약 때문에 다른 레이블을 통해 음반을 발매할 수가 없게 되었던 것이다.

어쩔수 없이 그 계약을 다시 사들일수 밖에 없었던 앨라배마는 1979년에 이르러 새롭게 데뷔 음반 발매를 준비하던 중 설상가상으로 드러머 릭 스코트가 그룹을 탈퇴하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앨라배마는 매사추세츠 스프링필드 출신의 록 드러머 마크 헌든(Mark Joel Herndon)을 영입하여 릭 스코트 대신 드럼 스틱을 맡기게 된다.

드러머로 인한 앨라배마의 우여곡절은 마크 헌든의 가입으로 일단락 되었으며 앨라배마는 1980년에 자주 제작의 동명 타이틀 데뷔 음반을 발매하게 된다. 데뷔 음반에서 싱글 발췌된 I Wanna Come Over 는 라디오의 컨트리 채널을 통해 방송되면서 많은 청취자들을 불러모으게 되었으며 달라스에 위치한 소규모 레코드사인 MDJ의 관심을 끌게 된다.

앨라배마의 두번째 싱글 My Home's in Alabama 는 이렇게 하여 MDJ를 통해 발매되었는데, 이 곡은 차트 20위권에 진출하는 히트를 기록하였고 앨라배마는 Country Music New Faces Show 에도 출연하게 된다. 이들의 성공을 지켜 본 RCA 레코드사는 앨라배마에게 영입을 제의하여 사인을 하게 되고 RCA 에서의 첫번째 싱글 Tennessee River 를 발매하게 된다.

이때부터 컨트리 록 그룹 앨라배마의 전성기가 10년 동안 진행되는데 1982년에 발매된 음반 Mountain Music 의 타이틀 곡은 컨트리 음악에 대해 알려지지 않았던 한국에서 컨트리 음악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던 히트 곡이었다.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Hall & Oates - I Can't Go for That (No Can Do)  (0) 2009.06.24
Mary Hopkin - Those Were The Days  (2) 2009.06.23
Alabama - Mountain Music  (0) 2009.06.22
John Denver - Take Me Home Country Roads  (0) 2009.06.19
Howlin' Wolf - Spoonful  (0) 2009.06.18
Peter Gabriel - Biko  (0) 2009.06.17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