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abo Bryson & Roberta Flack - Tonight I Celebrate My Love

앞면뒷면

피보 브라이슨(Robert Peabo Bryson) : 1951년 4월 13일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주 그린빌(Greenville) 출생
로버타 플랙(Roberta Flack) : 1939년 2월 10일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 애슈빌(Asheville) 출생

디즈니의 만화 영화 미녀와 야수(Beauty and the Beast)의 주제가인 Beauty and the Beast 와 디즈니의 또 다른 만화 영화 알라딘(Aladdin)의 테마 곡인 A Whole New World 로 그래미상을 두번이나 수상한 R&B 가수 피보 브라이슨은 그린빌의 농장에서 성장하였다. 어릴때 부터 교회 성가대 활동을 통해 노래를 불렀으며 열네살이 되던 해인 1965년에 알 프리맨 앤 더 업세터스(Al Freeman & The Upsetters)라는 밴드에 하모니 싱어로 가입하면서 음악 활동을 시작하였다. 1968년에는 모지스 딜러드 앤 더 텍스 타운 디스플레이 (Moses Dillard & The Tex-Town Display)라는 밴드에 가입하여 직업 가수로써 활동을 시작하여 1973년까지 밴드에서 활동하게 된다.

당시 밴드 활동을 하던 피보 브라이슨을 Bang Records 에서 주목하였고 1970년에 그와 계약하여 솔로 음반을 준비하게 하면서 프로듀서 일을 맡기게 된다. 피보 브라이슨이 처음으로 히트를 기록한 것은 펑크(Funk) 그룹 마이클 제이거 앤 더 문 밴드(Michael Zager & The Moon Band)가 1975년에 발표한 싱글 Do It with Feeling 에 게스트 보컬로 참여하여 1976년에 R&B 에 차트 30위권에 진출시키면서였다.

1976년 데뷔 앨범 Peabo 를 발표하였고, 꾸준히 R&B 차트에 히트 곡을 올려 놓으며 활동하다 1980년 말에 처음으로 로베타 플랙을 만나 그녀와 함께 순회 공연을 하였으며 이때의 실황을 음반으로 발표하여 히트를 기록하게 된다.

Killing Me Softly with His Song 이라는 곡으로 유명한 싱어 송라이터이자 소울(Soul) 가수인 로버타 플랙의 아버지는 교회에서 올갠 연주를 하던 인물로 로버타 플랙은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릴때 부터 피아노를 배우며 성장하게 된다. 어린 시절 부터의 음악 교육은 성인이 될때 까지 영향을 미쳐 음악 장학금을 받고 미국 워싱턴 D. C. 에 있는 유명한 흑인 대학교인 하워드 대학교(Howard University)에 진학하게 된다.

학교를 다니면서 클럽가를 돌아다니며 노래를 부르던 로버타 플랙은 어느날 재주 연주자 레스 맥캔(Les McCann)의 눈에 띄어 그의 소개로 아틀란틱 레코드(Atlantic Records)와 음반 계약을 맺고 1969년에 음반 First Take 를 발표하며 데뷔 하였다.

데뷔 음반에 수록된 곡으로 영국 포크 음악의 거장 이완 맥콜(Ewan MacColl)의 곡을 커버한 The First Time Ever I Saw Your Face는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감독하고 주연으로 출연한 1971년 영화 '어둠속에 벨이 울릴때(Play Misty For Me)'에 사운드트랙으로 삽입되었으며 1972년에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이후 대학 친구인 도니 해터웨이(Donny Hathaway)와의 듀엣 곡 Where Is the Love 를 1972년에 싱글 차트 5위에 랭크시켰고 1973년에는 Killing Me Softly With His Song 을 발표하여 싱글 차트 1위를 기록하였다. 또한 1974년에는 Feel Like Makin' Love 를 빌보드 싱글 차트 정상에 올려 놓으며 인기를 이어가게 된다.

잠시 휴식기를 가졌던 로버타 플랙은 1977년에 음반 Blue Lights in the Basement 로 돌아왔고 친구인 도니 해터웨이와 새 앨범을 준비하던 1979년 1월 13일에 도니 해터웨이가 자살하면서 어려움에 봉착하게 되지만, 1980년 4월에 Roberta Flack Featuring Donnie Hathaway 라는 제목으로 음반을 발표하였다.

음반 발표 후 로베타 플랙은 도니 해터웨이를 대신하여 피보 브라이슨과 함께 순회 공연길에 올랐고 이때의 실황은 음반으로도 발매가 이루어졌다. 피보 브라이슨과 로버타 플랙, 두사람은 1983년에 다시 뭉치게 되는데 그 결과물로 음반 Born to Love 가 탄생하게 된다. 이 음반의 수록 곡인 Tonight I Celebrate My Love 는 빌보드 싱글 차트 16위 까지 진출하며 히트를 기록하였고 한국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곡이다.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은검 2012.03.05 16: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님의 방대한 지식에 깜짝 놀랐습니다... 혹시 역대 빌보드 싱글차트를 비롯해 앨범차트등 기록을 어디서 참고하시는지 여쭤봐도 실례가 안될지요... 다시한번 잘보고 간다는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