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n Years After - I'd Love To Change To World

앞면뒷면

텐 이어스 애프터 (Ten Years After) :
앨빈 리 (Alvin Lee, 기타, 보컬) : 1944년 12월 19일 영국 노팅엄셔(Nottinghamshire) 노팅엄 출생
리오 라이온스 (Leo Lyons, 베이스) : 1943년 11월 30일 영국 노팅엄셔 맨스필드(Mansfield) 출생
칙 처칠 (Chick Churchill, 키보드) : 1946년 1월 6일 영국 플린트셔(Flintshire) 몰드(Mold) 출생
릭 리 (Rick Lee, 드럼) : 1945년 10월 20일 영국 스태퍼드셔(Staffordshire) 케녹(Cannock) 출생

분류 : 블루스(Blues), 블루스 록(Blues-Rock), 하드 록(Hard Rock), 팝록(Pop/Rock)

1967년에 출범하여 1960년대 후반에서 1970년대 초반까지 많은 인기를 얻었던 영국의 블루스 록 그룹 '텐 이어스 애프터'는 블루스 기타리스트이자 싱어인 '앨빈 리(본명: Graham Barnes)'의 주도하에 결성되었다. 알려진 그대로 앨빈 리는 음악을 좋아하던 부모님들이 즐겨 듣던 재즈와 블루스 음반을 들으며 자연스럽게 음악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척 베리(Chuck Berry)'와 '스코티 무어(Scotty Moore)' 같은 거장들이 만들어 가는 로큰롤에 감명을 받으며 열세살때 부터 기타 연주를 하기 시작하여 유명한 기타리스트를 꿈꾸었다.

1962년 '이반 제이 앤 더 제이캣츠(Ivan Jay and the Jaycats)'라는 이름의 밴드에 리드 기타리스트로 가입하며 음악 활동을 시작한 앨빈 리는 이 밴드에서 '리오 라이온스(본명: David William Lyons)'를 만나게 된다. 이반 제이 앤 더 제이캣츠는 '이반 제이 앤 더 제이맨(Ivan Jay and the Jaymen)'으로 이름을 바꾸었다가 '제이버즈(The Jaybirds)'라는 이름으로 바꾸었으며 지역 클럽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독일의 함부르크에 있는 음악 클럽인 '스타 클럽(Star Club)'에 진출하여 열성 팬들을 거느리는 작은 성공을 하게 된다.

이전까지는 이반 제이가 그룹의 전면에서 보컬을 담당했었지만 이 당시 부터 앨빈 리가 그룹의 전면에 나서서 기타와 보컬을 담당하였는데 이러한 전략이 효과를 거두어 점차 많은 팬을 만들어 가며 성공적인 활동을 하게 되었다. 1965년 8월 드러머인 '데이브 퀵마이어(Dave Quickmir)' 대신 릭 리(본명: Richard Lee)가 가입하였고 1966년에 제이버즈는 런던으로 돌아오게 된다.

런던으로 돌아온 제이버즈는 다시 밴드 이름을 바꾸게 되는데 'The Jaybirds'를 짧게 줄여 'Jaybird' 로 정하고 새 멤버 '칙 처칠(본명: Michael George Churchill)'을 받아 들여 4인 체제의 밴드로 정비하게 된다. 이후 제이버드는 '블루스 트립(Blues Trip)'으로 밴드 이름을 바꾸었다가 이내 '블루스 야드(Blues Yard)'라는 이름으로 '마퀴 클럽(Marquee Club)'에서 이루어진 '본조 독 두-다 밴드(Bonzo Dog Doo-Dah Band)'의 공연에 오프닝 밴드로 한차례 공연하였다.

1966년 11월 블루스 야드는 최종적으로 밴드 이름을 텐 이어스 애프터로 바꾸고 매니저를 기용하여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였다. 마퀴 클럽에 고정 출연하던 텐 이어스 애프터는 1967년 '윈저 재즈 블루스 페스티벌(Windsor Jazz & Blues Festival)'에 초청 가수로 무대에 올랐고 이 공연을 기회로 '데람 레코드(Deram Records)'와 바라마지 않던 음반 계약에 성공하게 된다.

1967년 10월 데뷔 음반 'Ten Years After'를 발매한 텐 이어스 애프터는 공연 활동과 라디오 방송 출연등을 하며 밴드의 데뷔 음반을 홍보하였고 1968년 여름에는 미국 순회 공연에 들어가게 된다. 이 순회 공연으로 앨빈 리의 블루스 감각 짙은 기타 연주가 주목 받게 된다. '뉴포트 재즈 페스티벌(Newport Jazz Festival)'과 '우드스탁 페스티발(Woodstock Festival)'에 출연하며 1969년 한해를 바쁘게 보낸 텐 이어스 애프터는 1970년 봄, 영국 싱글 차트에 'Love Like a Man'을 진입 시키는 히트를 하였다.

이후 페스티벌 출연과 공연 활동으로 1970년을 마감한 텐 이어스 애프터는 1971년에 새 음반 'A Space in Time'을 발표하였다. 이 음반에 수록된 'I'd Love To Change To World'는 텐 이어스 애프터의 최대 히트 곡인 동시에 한국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는 애청 곡으로 자리하고 있다.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