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onard Cohen - I'm Your Man

앞면
뒷면

레너드 코헨 (Leonard Norman Cohen) : 1934년 9월 21일 캐나다 퀘벡(Quebec)주, 몬트리올(Montreal) 출생

분류 : 포크(Folk), 포크 록(Folk Rock), 록(Rock)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leonardcohen.com/

시인이자 소설가로 활동하다 가수로 데뷔한 캐나다 출신의 싱어 송라이터 '레너드 코헨'은 매력적인 저음으로 한국에서도 많은 팬을 가지고 있는 가수이다. 중산층의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난 레너드 코헨은 '허즐리아 고교(Herzliah High School)'에서 유대계 캐나다 시인인 '어빙 레이턴(Irving Layton)'의 시를 공부하면서 미래의 시인으로 활동하기 위한 기틀을 다지게 되며 '벅스킨 보이즈(Buckskin Boys)'라는 이름의 컨트리 포크 록 그룹에서 기타리스트로 할동하기도 하였다.

레너드 코헨이 아홉살때 옷가게를 운영하던 아버지 '네이선 코헨(Nathan Cohen)'이 사망하였지만 어릴때 부터 문학적 재능을 발휘하던 아들의 장래를 위해 마련해둔 신탁으로 레너드 코헨은  별다른 어려움 없이 학업에만 매진할 수 있었다. 1951년 '맥길 대학교(McGill University)'의 영문학과에 진학한 레너드 코헨은 동아리 활동으로 '맥길 토론 클럽(McGill Debating Union)'에 가입하여 활동하였으며 후일 이 클럽의 회장을 지내기도 하였다.

대학 재학 중에도 레너드 코헨은 시인인 '어빙 레이턴'과 '윌리엄 예이츠(William Butler Yeats)', 그리고 수필가이자 시인인 '월트 휘트먼(Walter Whitman)'등 여러 작가들의 작품을 섭렵하며 공부하였고 대학을 졸업한 후 1956년에 마침내 첫번째 시집 'Let Us Compare Mythologies'를 발표하였다. 당시 레너드 코헨은 미국 뉴욕의'컬럼비아 대학교(Columbia University)'에서 2년 과정의 '로스쿨(Law School)'을 수강하고 있었다.

로스쿨을 수료한 1957년 레너드 코헨은 시낭송 활동을 하면서 시낭송 음반을 준비하기도 하였으나 이루어지지 못했고 계속해서 집필에 들어가 1963년에 소설 'The Favourite Game'을 발표하였고, 1964년에는 시집 'Flowers for Hitler'를 1966년에는 소설 'Beautiful Losers'와 시집 'Parasites of Heaven'을 각각 발표하였다. 1967년 미국으로 다시 건너간 레너드 코헨은 이때 부터 포크 가수로 활동을 시작하게 되는데, 그가 맨처음 한 작업은 자신의 시집인 'Parasites of Heaven'에 수록된 시들을 노래로 만드는 것이었다.

이 가운데 레너드 코헨의 초기 대표 곡인 'Suzanne'은 미국의 포크 가수 '쥬디 콜린스(Judy Collins)'가 자신의 1966년 음반 'In My Life'에 수록하여 히트를 하기도 하였다. 레너드 코헨은 곡을 만드는 것 외에도 몇차레에 결쳐 포크 페스티벌에 출연하며 얼굴을 알렸고 '컬럼비아 레코드(Columbia Records)'의 주목을 끌게 된다. 결국 컬럼비아 레코드와 음반 계약을 체결한 레너드 코헨은 1967년에 음반 'Songs of Leonard Cohen'을 발표하며 가수로 데뷔하였다.

데뷔 음반은 상업적으로 커다란 성과를 이루진 못했으나 수록 곡인 'Suzanne'과 'So Long, Marianne'등의 영향으로 포크 팬들에게 음유시인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며 사랑받게 된다. 1969년에 발표한 두번째 음반 'Songs from a Room'에서는 싱글 'Bird on the Wire'가 빌보드 싱글 차트 63위에 올랐고 영국 싱글 차트에서는 2위에 오르며 포크 가수로써의 입지를 확고히 다져나가게 된다.

'Famous Blue Raincoat'가 수록된 세번째 음반 'Songs of Love and Hate'는 1971년에 발표되었으며, 1974년에는 네번째 음반 'New Skin for the Old Ceremony'를 발표하였다. 네번째 음반 발표후 휴식에 들어간 레너드 코헨은 그리스의 어느 섬으로 들어가 집필 활동에 전념하며 시간을 보내게 된다.

1977년, 레너드 코헨은 '밥 딜런(Bob Dylan)'이 백보컬을 담당하고 '필 스펙터(Phil Spector)'가 제작한 음반 'Death of a Ladies' Man'을 발표하며 팝계로 돌아왔다. 1979년에는 'Recent Songs'를 발표하였고 1984년에는 'Various Positions'를 발표하며 자신이 아직 건재함을 알린 레너드 코헨은 1988년에 발표한 음반 'I'm Your Man'으로 다시 팝계의 주인공으로 복귀하게 된다.

1988년 2월에 발표된 음반 'I'm Your Man'은 미국에서는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영국과 캐나다에서는 히트를 하였고 타이틀 곡인 'I'm Your Man'은 노르웨이의 싱글 차트에서 16주간이나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맹위를 떨쳤다. 한국에서도 'I'm Your Man'은 엄청난 사랑을 받았으며, 이 곡의 영향으로 음반의 'Ain't No Cure for Love'와 'Everybody Knows'도 연이어 히트를 하며 사랑받았다.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Enigma - Sadeness (Part I)  (0) 2010.02.19
Michael Cretu - Moonlight Flower  (1) 2010.02.18
Leonard Cohen - I'm Your Man  (0) 2010.02.17
T. Rex - Bang A Gong (Get It On)  (0) 2010.02.16
Goombay Dance Band - Eldorado  (0) 2010.02.12
Nena - 99 Luftballons  (0) 2010.02.11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