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na Summer - She Works Hard For The Money
앞면뒷면

도나 서머 (Donna Summer) : 1948년 12월 31일 미국 매사추세츠(Massachusetts)주, 보스턴(Boston) 출생

분류 : 디스코(Disco), 댄스(Dance), 일렉트로닉(Electronic), 댄스 팝(Dance-Pop), 팝 록(Pop/Rock)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donnasummer.com/

미국의 싱어 송라이터 도나 서머는 디스코의 시대에 팝계에 등장하여 디스코와 댄스 음악, 팝 음악 등에서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고 이로인해 '디스코의 여왕(Queen of Disco)'으로 불리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가수이다. 본명이 '라도나 애드리안 게인스(LaDonna Adrian Gaines)'인 도나 서머는 독실한 기독교 신자였던 아프리카계 미국인 부모 사이에서 일곱 자녀 중 하나로 성장하였다.

부모의 영향과 함께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했던 도나 서머는 어릴때 부터 교회 성가대에서 노래를 불렀으며 십대 시절에는 사이키델릭 록 그룹 '크로우(The Crow)'에 가입하여 밴드 활동을 하게 된다. 이 당시 밴드 멤버들 중에서 도나 서머가 유일한 흑인이었던 이유로 인해 밴드 이름을 크로우로 하였다고 한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열여덟살때 뉴욕으로 간 도나 서머는 브로드웨이 프로덕션에서 준비 중이던 뮤지컬 '헤어(Hair)'의 독일 공연을 앞두고 실시한 오디션에 응모하여 합격하면서 뮤지컬 배우로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1968년 부터 1969년 까지 2년 동안 독일의 뮌헨(Munich)에서 뮤지컬에 전념한 도나 서머는 이후 계속해서 유럽에 머물면서 오스트리아의 '빈 민속 오페라단(Viennese Folk Opera)' 소속으로 활동하다 독일로 돌아가 팝 밴드 '뮌헨 머신(Munich Machine)'의 멤버로 활동 하였다. 영화 배우인 '헬무트 소머(Helmut Sommer)'와 결혼한 도다 서머는 이때 부터 이름에 남편의 성인 'Sommer'를 영어식으로 바꾼 '서머(Summer)'라는 이름을 사용하게 된다.

독일에서 뮤지컬 배우로 녹음 스튜디오의 세션 보컬리스트로 활동을 하던 도나 서머는 1971년 싱글 'Sally Go 'Round The Roses'를 발표하면서 솔로 가수로 팝계에 데뷔하였다. 하지만 데뷔 싱글은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였고 도나 서머의 성공은 훗날로 미루어져야 했다. 1974년, 도나 서머는 스튜디오에서 세션 일을 하다 제작자이자 작곡가인 '조지오 모로더(Giorgio Moroder)' 와 '피트 벨로트(Pete Bellotte)'를 만나면서 인생의 전환기를 맞이하게 된다.

두사람의 도움으로 네덜란드의 '그루비 레코드(Groovy Records)'와 음반 계약을 체결하고 피트 벨로트가 음반의 프로듀서로 참가한 데뷔 음반 'Lady of the Night'를 1974년에 네덜란드에서 발표한 도나 서머는 음반의 수록 곡인 'The Hostage'를 유럽에서 히트시키며 디스코의 여왕을 향한 대관식 준비에 들어가게 된다. 싱글 'The Hostage'는 벨기에와 프랑스의 팝 싱글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였고 네덜란드의 팝 싱글 차트에서는 2위를 차지하였다.

1975년 여름, 도나 서머는 조지오 모로더와 피트 벨로트와 함께 공동으로 만든 관능적 분위기의 17분 짜리 대곡 'Love to Love You Baby'가 수록된 두번째 음반 'Love to Love You Baby'를 발표하면서 단숨에 인기 스타로 주목 받게 된다. 1976년에 빌보드 싱글 차트 2위 까지 오르게 되는 타이틀 곡은 미국에서 최초로 빌보드 싱글 차트에 오른 도나 서머의 곡인 동시에 디스코의 시대를 선도할 도나 서머의 전성기를 여는 첫번째 곡이었다.

두번째 음반 발표 이후 많은 히트 곡을 만들어 내며 디스코의 여왕으로 등극한 도나 서머는 1983년 새 음반 'She Works Hard for the Money'를 발표하여 타이틀 곡을 히트시키면서 한국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게 된다. 히트 곡 'She Works Hard for the Money'는 도나 서머가 우연히 화장실의 변기 위에 앉아서 잠든 청소 담당 여직원의 모습을 보고 만들었다고 알려져 있는 곡이다.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