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1970년 작 / 국내 발매 : 오아시스)



Pink Floyd !!
프로그레시브 음악을 이야기 할 때 빠질 수 없는 그룹 Pink Floyd..

이들의 음악을 처음으로 접한 것이 바로 이 음반 이었던 까닭에 나에겐 잊을 수 없는 음반 이기도 하다. 1967년에 The Piper At The Gates Of Down 으로 데뷔한 Floyd는 1970년에 발표한 다섯번째 앨범인 본작 부터 사운드의 변화를 시도 하게 된다.

이전 음반들에서 들려주었던 음악들이 실험성을 강조한 사이키델릭과 스페이스 사운드에 기반을 두었었다면 본작에 이르러서는 좀더 대중적이고, 그러면서도 그들이 추구하고자 하는 본연의 실험 정신을 갈무리한 프로그레시브 음악의 연주방식을 채용한 음반으로 탄생 하게 되며 Floyd 의 명성이 시작되는 음반 이기도 하다.

앨범 제목인 Atom Heart Mother 는 원자력 심장을 달고 사는 어느 임산부의 신문 기사 제목에서 채용해 왔다고 알려져 있으며, 관현악기와 구체적인 효과음의 도입등으로 치밀한 구성의 연주를 들려주고 있는 음반이다.

첫번째 수록 곡은 LP 시절 한 면을 다 차지했던 6부작 구성의 타이틀 곡이자 대곡으로 혼성 코러스와 관현악기, 그리고 일렉트릭한 연주가 맞물려 환상적이며 로맨틱한 록 심포니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는데, 첼로의 아름다운 음색과 Rick Wright의 전위적인 키보드 연주는 청자에게 환상의 세계로 인도 하고 있어, 이 곡을 명곡으로 분류하는데 조금도 주저함이 없게 하고 있다.

환상의 세계에서 방황하던 청자는 아련함을 뒤로하고 음반의 뒷면과 함께 다시금 현실로 돌아오게 되는데 바로 뒷면의 첫번째 수록 곡인 If가 그 주인공 역할을 담당 하고 있다. 아름다운 멜로디와 어쿠스틱 기타 연주, 그리고 가사의 첫 글자가 항상 If 로 시작 되는 이 곡에서 우리는 로저 워터스의 목소리에 실려있는 짙은 고독감을 엿볼 수 있다. 러브 송인 이 곡에서 아이러니 하게 인간 본연의 허무와 고독감을 느끼게 되는건 무슨 이유일까?

이어지는 곡 Summer 68 는 조용하게 세련된 발라드로 시작하여 중반 이후 부터 파워 넘치는 연주를 들려주고 있는데 절규하는 듯한 보컬과 연주는 대단히 감동적으로 다가선다. David Gilmore 의 곡 Fat Old Sun 에 이어서 청자는 3부작 구성의 곡 Alan's Psychedelic Breakfast 와 조우하게 되는데, 이 곡에서 밀려오는 음의 시각화는 그저 고개를 절레 절레 내젓게 할 정도의 정교함을 연출 하고 있다.
 
물 흐르는 소리, 물 마시는 소리, 알약을 꺼내는 소리 등, 아침 식사를 준비하는 소리들을 정교하게 녹음하여 사운드의 시각화를 시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소리들과 그들이 들려주는 정교한 연주는 뛰어난 조화를 이루고 있다.

이 앨범 발표 후 Floyd 는 순회 공연에 오르게 되는데, 그들의 공연장 입구에는 음반 재킷에 나오는 소의 그림이 그려져 있는 높이 12M 의 입간판이 세워져 있었다고 한다. 이때부터 그들의 장기인 현란한 조명효과와 엄청난 무대 장치 등이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

Animals 앨범의 순회 공연에서는 무대 효과를 위한 장치가 대형트럭 열한대분의 물량을 차지해 사람들을 놀라게 했던 Floyd 는 The Wall 의 순회 공연에서 그 절정에 이르게 되는데, 스테이지에 높이 9M의 벽을 설치 하고 공연을 행하게 된다. 그런 이유로 Floyd 가 많은 곳을 다니며 공연을 한다는 것은 애초에 불가능한 일이 아니었을까?

2008년 9월 15일 원년 멤버 릭 라이트의 안타까운 사망소식이 전해짐에 따라 우리나라에서 그들의 공연을 직접 볼 수 있는 날이 오기는 어렵게 되었지만 Floyd 의 음악에 경이와 찬사를 보낸다.

1. Atom Heart Mother
    a) Father's Shot
    b) Breast Milky
    c) Mother Fore
    d) Funky Dung
    e) Mind Your Throats Please
    f ) Remergence
2. If
3. Summer 68
4. Fat Old Sun
5. Alan's Psychedelic Breakfast
    a) Rise And Shine
    b) Sunny Side Up
    c) Morning Glory


If

'음반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Uriah Heep - Very 'Eavy, Very 'Umble  (0) 2009.01.28
Wallenstein - Mother Universe  (0) 2009.01.28
Wind - Morning  (0) 2009.01.28
Wishbone Ash - Argus  (0) 2009.01.26
Yes - Close To The Edge  (0) 2009.01.26
Pink Floyd - Atom Heart Mother  (1) 2009.01.25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noodles819/80163212982 BlogIcon 누들스 2012.09.17 06: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글 일부 좀 퍼다가 제 블러그에 좀 옮겼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