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y Buchanan - The Messiah Will Come Again
앞면뒷면

로이 부캐넌 (Roy Buchanan) : 1939년 9월 23일 미국 아칸소주, 오자크(Ozark) 출생, 1988년 8월 14일 사망

분류 : 블루스(Blues), Blues-Rock(블루스 록), 팝 록(Pop/Rock), 컨트리 록(Country Rock)
관련 웹 사이트 : http://www.roybuchanan.org/

미국의 블루스 기타리스트 '로이 부캐넌'은 완벽한 '텔레캐스트(Fender Telecaster)' 기타 연주로 인해 텔레캐스터 사운드의 선구자로 불리며 수많은 팬을 거느린 연주자였다. '오순절(Pentecostal)' 교회의 목사이자 농부의 아들로 오자크에서 태어난 로이 부캐넌은 캘리포니아주의 '픽슬리(Pixley)'에서 성장하였다. 어린 시절 어머니와 함께 참가한 다인종 부흥회에서 생애 처음으로 접한 흑인 음악인 '가스펠(Gospel)'에 많은 감명을 받게 된다.

이때 부터 로이 부캐넌은 음악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일곱살때에는 심야에 방송하는 R&B 라디오 방송에서 흘러 나오는 블루스 음악을 듣고 블루스의 매력에 빠져들면서 기타를 배우게 된다. 스틸 기타(Steel Guitar)를 시작으로 하여 열세살때에는 자신을 상징하는 전기 기타인 팬더 텔레캐스트로 바꾸어 연주를 하기 시작하였다. 텔레캐스트와 함께 시작된 그의 기타 여정은 열다섯살에 이르면서는 블루스 피아니스트인 '조니 오티스(Johnny Otis)'과 함께 무대에 서면서 본격적인 프로 연주인으로써 기타 연주자의 길을 걷게 된다.

1957년에 발표한 'Susie Q'를 불러서 히트시킨 '데일 호킨스(Dale Hawkins)'를 만난 로이 부캐넌은 그의 음반 녹음에 합류하여 생애 처음으로 음반 녹음 작업을 하게 되었다. 이때가 1958년이었는데 당시 로이 부캐넌은 'My Babe'라는 솔로 연주 곡을 음반으로 남겼다. 데일 호킨스와 순회 공연을 하며 2년 정도의 시간을 보낸 로이 부캐넌은 데일 호킨스와 헤어진 후 그의 사촌인 '로니 호킨스(Ronnie Hawkins)'와 함께 활동하게 된다.

로니 호킨스의 싱글 음반 'Who Do You Love?'에서 베이스 기타를 담당했던 로이 부캐넌은 이후 많은 연주자들과 록 밴드의 공연에서 보조 연주자로 활동하면서 1960년대를 시작하였다. 1960년대 중반에는 '워싱턴(Washington D.C.)'으로 가서 세션 활동을 펼치다가 자신의 그룹인 '스네이크스트레쳐스(Snakestretchers)'를 결성하였다.

1971년, 사람들은 한가지 기사로 로이 부캐넌을 주목하게 되는데, 그것은 "그룹 롤링 스톤즈(Rolling Stones)가 로이 부캐넌에게 롤링 스톤즈에 가입해 달라고 요청하였으나 로이 부캐넌이 거절하였다."는 기사였다. 이 기사의 사실 여부를 떠나 당시 로이 부캐넌의 기타 연주는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정평이 나있었고, 텔레비전에서는 그의 연주가 등장하는 다큐멘터리 영상을 'The Best Unknown Guitarist in the World'라는 제목으로 방송하였다.

이 방송을 통해 '폴리돌 레코드(Polydor Records)'와 음반 계약에 성공한 로이 부캐넌은 1972년에 데뷔 음반 'Roy Buchanan'을 발표하였다. 데뷔 음반에는 로이 부캐넌의 명곡이자 대표 곡인 'The Messiah Will Come Again' 이 수록되어 오랜 세월 사랑받고 있다. 로이 부캐넌은 1988년 공공장소에서 음주 소란 행위로 체포되어 버니지아 주 페어팩스(Fairfax County)의 경찰서 유치장에 수감되어 있던 중 자신의 셔츠를 이용하여 목매달아 자살하면서 생을 마감하였다.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무명 2010.04.09 01: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신랑이 탐내는 기타중에 텔레캐스터가있는데요...이 소리를 원했던거 같아요.
    재능있는 뮤지션중엔 참 비극적으로 삶을 마감한 사람이 많은거 같아요.
    케일과 함께 부케넌의 기타도 너무 좋아합니다.
    가끔 찾아서듣던 곡인데 잘들었습니다.

  2. 2010.05.30 13: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장사꾼이 아닙니다 로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