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가속 설정하여 동영상 감상하기

팟플레이어가 6월로 들어오면서 1.5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고 전체적으로 성능 향상이 이루어졌습니다. 기존 1.4 버전 부터 계속해서 사용해 오시던 분들은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통해 이미 1.5 버전을 사용하고 계실겁니다. 이미 사용하시는 분들과 새로 팟플레이어를 설치하신 분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그래픽 카드의 하드웨어 가속 기능을 이용한 동영상 재생을 위해 필요한 팟플레이어의 설정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즈 7을 기준으로 설명드리지만 하위 운영체제에서도 방법은 동일 합니다.
운영체제 : 윈도우즈 7 (Windows 7)
팟플레이어 : 버전 1.5 (build 22243)
그래픽 카드 : 하드웨어 가속을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


설정을 위해서 팟플레이어를 실행하고 키보드 상단의 F5 키를 눌러서 환경설정 창을 띄웁니다.
환경 설정 창에서 아래 그림 처럼 왼쪽의 '코덱/필터'를 클릭하면 오른쪽으로 설정 창이 보입니다. 사용 조건을 그림처럼 '아래의 조건이라면 사용하지 않음'으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그림에서 보이는 코덱 종류에서는 내장 영상 처리 필터를 사용하지 않고 하드웨어 가속 설정을 이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다음으로 오른쪽의 '코덱/필터'에 포함된 하부 메뉴에서 '비디오 코덱'을 클릭하고 설정 창이 나오면 아래의 '내장 코덱 설정'을 클릭합니다. 이제부터는 비디오 코덱 창에서 모든 설정이 이루어집니다.


'내장 코덱 설정'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새로 뜨는데 그림처럼 '아래의 조건보다 크면 사용합니다'가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아래의 확인 버튼을 눌러서 창을 닫습니다.


앞에서 '내장 코덱 설정'을 마쳤으면 이번에는 '필터/코덱 관리'를 눌러서 창을 띄웁니다.


'코덱/필터 관리' 창이 뜨면 아래의 '검색해서 추가'를 클릭하여 왼쪽에 시스템의 코덱 목록이 뜨는 것을 확인하고 아래의 확인을 누르고 창을 닫습니다.


'코덱/필터 관리' 에서 추가했던 코덱들은 그림처럼 '비디오 코덱' 설정 창에서 각 영상에 적합한 코덱으로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저는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의 코덱인 DTV-DVD 코덱을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 창을 닫는 것으로 설정을 마쳤습니다. 이제 고화질 동영상을 재생해 보면 하드웨어 가속 설정이 적용되어 CPU의 사용량이 낮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주의 할 것은 H264 코덱으로 인코딩된 동영상 재생시 뚝뚝 끊어지는  현상이 있다면 DTV-DVD 코덱 대신에 CoreAVC 같은 유료 코덱을 설치하고 선택해주면 해결이 됩니다. 오디오 코덱 설정은 위의 '이전 글 참고'를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