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ageddon - Silver Tightrope

1974년 결성되어 1975년에 한장의 음반을 남기고 사라져간 영국의 하드 록 그룹 '아마게돈'은 프로그레시브 록 팬들에게는 너무도 유명한 인물인 키스 렐프에 의해서 결성되었다. 영국의 전설적인 록 그룹 '야드버즈(The Yardbirds)'에서 리드 보컬과 하모니카를 담당하며 1963년 밴드 결성 당시 부터 1968년 해산할 때 까지 활동했던 키스 렐프는 야드버즈가 1968년 7월에 해산하게 되자 야드버즈에서 함께 활동했던 드러머인 '짐 맥카티(Jim McCarty)'와 함께 어쿠스틱 듀오 '투게더(Together)'를 결성하여 음악 활동을 이어나갔다.

투게더는 듀오로 시작하여 점차 밴드 규모를 키워나가다 키스 렐프의 여동생인 '제인 렐프(Jane Relf, 보컬)'를 포함하여 '존 호켄(John Hawken, 키보드)'과 '루이스 센나모'를 가입시키면서 1969년 1월에 '르네상스(Renaissance)'라는 이름으로 밴드를 출범시키게 된다. 르네상스는 영국의 '아일랜드 음반사(Island Records)'와 음반 계약을 하고 클래식과 록의 접목을 시도한 데뷔 음반 'Renaissance'를 1969년 5월에 발표하면서 데뷔하였다.

우리나라의 프로그레시브 록 팬들에게 사랑받는 곡인 'Kings and Queens'등이 수록된 르네상스의 데뷔 음반은 영국의 앨범 차트에서 60위에 랭크되는 성적을 거두어 다음 음반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게 되었다. 하지만 1970년 봄에 시작된 두번째 음반 'Illusion'의 녹음이 막바지로 접어들 무렵인 6월에 루이스 센나모가 프로그레시브 재즈 록 그룹 '콜로세움(Colosseum)'으로 옮겨가고 키스 렐프와 짐 맥카티는 밴드 활동을 접기로 결정하면서 음반 녹음에 차질을 빚게 되었다.

결국 제인 렐프와 존 호켄, 두사람에 의해 녹음 작업이 마무리된 두번째 음반 'Illusion'은 우여곡절 끝에 1971년에 발표되었으나 데뷔 음반과 비교하여 두드러진 음악적 발전을 찾을 수 없었고 차트 진입에도 실패하면서 르네상스는 자연히 해산하게 되었다. 이후 르네상스는 '애니 헤슬럼(Annie Haslam)'을 비롯한 완전히 새로운 멤버들로 구성되어 1972년에 데뷔 음반 'Prologue'를 발표하면서 프로그레시브 록 팬들에게 돌아오게 된다.

초기 르네상스가 해산한 후 키스 렐프는 영국의 블루스 록 듀오 '메디슨 헤드(Medicine Head)'의 음반 녹음에 참여 하는 등의 활동을 하다가 1974년에 루이스 센나모와 미국의 록 그룹 '캡틴 비욘드(Captain Beyond)' 출신의 '바비 콜드웰', 그리고 영국의 블루스 록 그룹 '스팀해머(Steamhammer)' 출신의 '마틴 퓨'와 함께 하드 록 그룹 아마게돈을 1974년에 결성하게 된다. 아마게돈은 'A&M 음반사(A&M Records)'와 계약하고 1974년 가을에 녹음실로 들어가 데뷔 음반 'Armageddon'을 녹음하였고 1975년에 세상에 공개하였다.

아마게돈은 데뷔 음반이자 유일작인 'Armageddon'의 발표 이후 키스 렐프의 건강 악화로 인해 밴드가 음반 발표후 통상적으로 행하는 순서인 전국 순회 공연을 펼칠 수가 없었다. 이로인해 음반 판매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었으며 키스 렐프는 약물 남용으로 인해 건강이 더욱 악화되어 갔다. 이런 상황 속에서 아마게돈의 다음 음반 작업은 이루어질 수 없었고 거기다 키스 렐프가 1976년 5월에 자신의 집에서 감전사로 세상을 떠나면서 우리나라 록 팬들에게  사랑받는 서정적인 발라드 'Silver Tightrope'가 수록된 'Armageddon' 음반은 키스 렐프가 참여하여 세상에 남긴 마지막 음반이 되고 말았다.

아마게돈 (Armageddon) :
키스 렐프 (Keith Relf, 보컬, 하모니카) : 1943년 3월 22일 영국 서리 출생, 1976년 5월 14일 사망
마틴 퓨 (Martin Pugh, 기타) : 영국 출생
루이스 센나모 (Louis Cennamo, 베이스) : 1946년 3월 5일 영국 런던 출생
바비 콜드웰 (Bobby Caldwell, 드럼, 피아노, 보컬) : 미국 플로리다 출생

갈래 : 하드 록(Hard Rock), 프로그레시브 록(Progressive Rock)
관련 웹 사이트 : http://www.alexgitlin.com/npp/armauk.htm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