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er Auty - Walking In The Air


영국의 동화 작가인 '레이먼드 브릭스(Raymond Briggs)'가 그린 그림 동화책으로 1978년에 출판된 '눈사람(The Snowman)'이라는 책을 기반으로 하여 만화 영화 감독인 '다이앤 잭슨(Dianne Jackson)'이 26분 짜리 만화 영화로 만든 눈사람(The Snowman)은 파스텔톤의 포근한 색채감과 전편에 흐르는 아름다운 음악으로 아이들과 어른을 가리지 않고 누구에게나 사랑받고 있는 만화 영화이다.

만화 영화 눈사람은 도입부에서 다락방으로 들어오는 영국의 록 가수 '데이빗 보위(David Bowie)'의 모습을 비추면서 시작된다. 데이빗 보위는 어린 시절에 겪었던 눈사람과 다락방의 옷장 서랍 속에서 꺼낸 목도리에 얽힌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만화 영화의 시작을 알리는데, 약 1분 정도에 걸친 데이빗 보위의 짧은 이야기 이후에는 만화 영화가 끝날때 까지 더이상의 대사는 등장하지 않으며 오로지 아름다운 영상과 음악만으로 26분을 채우고 있다.

1982년의 크리스마스 이브에 영국의 국영 방송인 'Channel 4'를 통해서 첫 전파를 탄 만화 영화 눈사람은 시청자들을 단숨에 사로잡으며 성공을 거두었고 매년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면 영국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게 되었다. 만화 영화 눈사람의 음악은 음악 감독이자 작곡가인 '하워드 블레이크(Howard Blake)'가 담당하였는데 특히 눈사람과 아이가 하늘을 날으는 영화의 하이라이트 장면에서 등장하는 가사가 삽입된 유일한 곡인 'Walking in the Air'는 만화 영화의 성공에 힘입어 1985년에 싱글로도 발표되어 많은 사랑을 받았었다.

영화의 모든 음악이 연주 곡인데 반해 '세인트 폴 성당(St Paul's Cathedral)'의 성가 대원으로 당시 열세살이었던 피터 오티가 불러서 영화에 삽입하였던 'Walking in the Air'는 1985년에 열다섯살이었던 소년 '앨 존스(Aled Jones)'에 의해 커버되어 영국 싱글 차트에서 5위 까지 진출하며 사랑받았었다. 이러한 싱글의 히트로 인해 한때는 원작 눈사람에 삽입되었던 곡이 앨 존스가 부른 곡이었다는 오해를 낳기도 하였다.
만화 영화 눈사람의 줄거리 :
소년이 누운 침대 바깥의 창으로 하얀 눈이 펄펄 내리고 있다. 아침이 되어 일어난 소년은 창밖의 눈내리는 광경을 보고 서둘러 밖으로 뛰어나가 눈 장난을 하며 놀다가 눈을 뭉쳐 힘껏 집쪽으로 던진다. 하필이면 소년이 던진 눈뭉치는 유리창으로 날아가 부딪혔고 창에 부딪히는 눈 뭉치에 깜짝 놀란 어머니가 창을 열고 소년에게 야단을 친다. 실수로 던진 눈 뭉치에 놀란 가슴을 쓸어내린 소년은 마당에 발자국을 남기며 서성이다 곧 이어 눈사람(The Snowman)을 만들기 시작한다.

소년은 눈사람에게 손과 발을 만들어 주고 주방에서 가져온 과일로 입을 만들어준다. 석탄 부스러기를 석탄 저장고에서 찾은 소년은 석탄 부스러기로 눈을 만들어주고 눈사람의 몸통에 단추를 붙여준다. 눈사람을 만들며 즐겁게 놀던 소년은 저녁이 되자 만든 눈사람을 뒤로 하고 집으로 들어와 씻고 잠을 청하지만 눈사람의 걱정에 잠을 설치며 창밖으로 보이는 눈사람이 무사한지 고개를 들어 확인을 하게 된다.

결국 눈사람의 걱정에 잠을 설치다 잠들기를 포기하고 침대에서 일어난 소년은 잠옷 위에 덧옷을 걸치고 자신의 방에서 나와 아랫 층의 현관으로 가기 위해 계단을 살금 살금 내려온다. 현관에 막 도착한 소년의 등뒤로 벽시계에서 열두시가 되었음을 알리는 시계 바늘이 한자리에 모아지는 순간 현관 창 밖으로 보이는 눈사람이 영롱한 빛무리에 휩싸이게 된다. 그 장면을 보고 있던 소년이 현관 문을 여는 순간 눈사람은 소년을 보고 인사를 하며 움직이기 시작한다.

눈사람을 집안으로 초대한 소년은 눈사람과 함께 집안 여기 저기를 탐험하며 놀다가 밖에 세워진 오토바이를 발견하고 소년과 눈사람은 눈사람이 운전하는 오토바이를 타고 함께 놀게 된다. 오토바이를 타고 한바탕 주변을 달린 후 집으로 돌아온 눈사람은 소년의 손을 잡고 하늘을 향해 걷다가 날기 시작한다. 눈사람의 손을 잡고 하늘을 날던 소년은 마침내 북극의 눈사람 나라로 가게 되고 그곳에서 많은 눈사람들과 산타 할아버지를 만나게 된다.

눈사람들과 신나는 파티를 벌인 소년은 파티가 끝나자 산타 할아버지의 집으로 초대를 받아가게 된다. 산타 할아버지 집에서 썰매는 끄는 사슴들과 인사를 하고 있던 소년에게 산타 할아버지는 썰매에서 선물 하나를 골라 주고 소년은 포장지를 뜯어 내용물을 확인하게 된다. 포장지 속에서 나온 것은 눈사람이 그려진 목도리로 소년은 목도리를 목에 두르고 눈사람과 함께 하늘을 날아서 집으로 돌아온다.

집에 도착한 소년과 눈사람는 아쉬운 작별을 하게 되는데 소년은 침대 속으로, 눈사람은 자신이 원래 서있던 자리로 돌아가게 된다. 소년은 창밖으로 보이는 눈사람의 뒷모습을 보면서 잠속으로 빠져 들어가게 된다. 햇살이 비치는 아침이 되자 소년은 황급히 마당으로 눈사람을 보러 달려 가지만 이미 눈사람은 따뜻한 아침 햇살에 녹아버린 후였다. 아쉬운 마음에 덧옷의 주머니에 손을 집어 넣은 소년은 산타 할아버지가 선물로 주었던 목도리를 발견하게 된다.


피터 오티 (Peter Auty) : 1969년 영국 출생

갈래 : 스테이지 앤 스크린(Stage & Screen), 오리지널사운드트랙(OST)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thesnowman.co.uk/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ry Moore - Empty Rooms  (0) 2010.06.15
Gary Moore - Parisienne Walkways  (2) 2010.06.14
Peter Auty - Walking In The Air  (0) 2010.06.11
Skylark - Wildflower  (0) 2010.06.10
Rare Bird - Sympathy  (0) 2010.06.09
영국 하드 록 그룹 Armageddon 의 Silver Tightrope  (0) 2010.06.08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