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ry Moore - Empty Rooms

1978년 봄에 녹음되어 1979년 9월 30일에 발표되었던 두번째 솔로 음반 'Back on the Streets'를 발표한 게리 무어는 음반에 수록되었던 발라드 'Parisienne Walkways'를 영국의 싱글 차트 10위권에 올려 놓으며 사람들에게 게리 무어라는 기타 연주자의 이름을 뚜렷하게 각인시키게 된다. '씬 리지(Thin Lizzy)'의 '필 라이노트(Phil Lynott)'는 히트 곡 'Parisienne Walkways'에서 노래를 불러준 후 게리 무어에게 씬 리지의 다음 음반인 'Black Rose'의 녹음에 참여해 줄것을 요청하였고 이를 수락한 게리 무어는 1978년 12월 부터 진행된 씬 리지의 음반 'Black Rose'의 녹음 작업에서 리드 기타 주자로 참여하게 된다.

씬 리지의 멤버로 'Black Rose' 음반의 미국 순회 공연 길에 오른 게리 무어는 순회 공연이 중반에 접어들 무렵인 1979년 7월에 돌연 씬 리지를 탈퇴하게 된다. 이는 아마도 내성적이라고 알려진 게리 무어의 성격상 씬 리지의 다른 멤버들과 융화되지 못한 결과가 아닌가 여겨진다. 어쨌든 씬 리지는 게리 무어의 돌연한 탈퇴로 인해 남은 세명의 멤버로 순회 공연 일정을 소화하다가 스코틀랜드 출신의 기타 주자 '미지 유어(Midge Ure)'를 가입시켜 순회 공연을 마무리 짓게 된다.

씬 리지를 탈퇴한 게리 무어는 드러머 '코지 파웰(Cozy Powell)'의 솔로 음반 'Over the Top'에 참여한 후 새로운 밴드인 '지 포스(G Force)'를 결성하여 1980년에 음반 'G Force'를 발표하였다. 하지만 이 음반은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한채 조용히 묻혀버렸고 게리 무어는 영국의 프로그레시브 록 그룹 '에머슨 레이크 앤 파머(Emerson, Lake & Palmer)'의 보컬 겸 베이즈 주자인 '그렉 레이크(Greg Lake)'의 요청으로 그렉 레이크의 솔로 음반 작업에 참여하면서 새로운 활동을 이어나가게 된다.

그렉 레이크가 1981년에 발표한 솔로 음반 'Greg Lake'에서 기타 주자로 참가했던 게리 무어는 1982년에 강력한 헤비메탈 음악을 들고 팬들에게 자신의 건재함을 알리며 돌아오게 된다. 1982년 3월과 4월 사이에 녹음된 음반 'Corridors of Power'는 발표와 동시에 헤비메탈 팬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이끌어내며 성공을 거두었다. 순회 공연과 그렉 레이크의 1983년 음반 'Manoeuvres'와 코지 파웰의 1983년 음반 'Octopuss'의 참여 등으로 바쁜 한해를 보낸 게리 무어는 1984년 1월에 소련 전투기의 대한 항공 007편 피격 사건을 신랄하게 비판한 싱글 'Murder In The Skies'가 포함된 음반 'Victims Of The Future'를 발표하였다.

1983년 9월 1일에 발생했던 구 소련 전투기의 '대한 항공 007편'에 대한 피격 행위로 이 비행기에 탑승하고 있던 269명의 탑승객 전원이 목숨을 잃어야 했는데 이 악랄하고 유래가 없는 민항기 피격 사건은 현재까지도 그 정확한 사고 경위가 밝혀지지 않은채 다양한 음모론들을 양산해내고 있다. 당시 게리 무어는 자신의 기타로 비행기 엔진 소리, 총알 소리 등을 완벽히 재현해낸 'Murder In The Skies'로 소련의 만행을 세계에 알리는데 일조하였으며 민항기 격추 사건으로 경악과 울분에 젖어 있던 우리들에게 조금이나마 위안이 되어 주었다.

또한 음반 'Victims Of The Future'는 'Murder In The Skies'로 인해 영국에서 발매된지 얼마 지나지 않은 1984년 5월 30일에 한국에서도 라이센스 음반으로 발매되기도 하였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이 음반에서 많은 사랑을 받은 곡은 애잔한 발라드 'Empty Rooms'로 게리 무어의 명작 가운데 하나이며 우리나라 팝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애청곡이기도 하다.

게리 무어 (Gary Moore) : 1952년 4월 4일 영국 북아일랜드 벨파스트 출생

갈래 : 블루스 록(Blues-Rock), 하드 록(Hard Rock), 헤비메탈(Heavy Metal)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gary-moore.com/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Van Halen - Jump  (0) 2010.06.21
Van Halen - Eruption  (0) 2010.06.18
Gary Moore - Empty Rooms  (0) 2010.06.15
Gary Moore - Parisienne Walkways  (2) 2010.06.14
Peter Auty - Walking In The Air  (0) 2010.06.11
Skylark - Wildflower  (0) 2010.06.10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