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ff Richard - The Young Ones

그 유명했던 이대 강당 공연의 주인공인 '클리프 리차드(본명: Harry Rodger Webb)'는 1940년에 당시 영국령이었던 인도의 '우타르프라데시(Uttar Pradesh)'주 '러크나우(Lucknow)'의 '킹 조지 병원(King George Hospital)'에서 태어났다. 1948년 인도가 영국에서 독립하게 되자 클리프 리차드의 가족은 영국 본토로 이주하게 되었고 클리프 리차드는 영국의 '하트퍼드셔(Hertfordshire)'에서 성장하게 된다.

클리프 리차드의 아버지는 인도에서 레스토랑과 군부대 클럽에 출연하는 밴드에서 활동했었는데 이런 아버지의 재능을 물려받은 클리프 리차드는 열여섯살때 아버지로 부터 선물 받은 기타를 들고 1957년에 보컬 그룹을 결성하여 음악 활동을 시작하였다. 클리프 리차드는 '딕 티그 스키플 그룹(Dick Teague Skiffle Group)'을 거쳐 1958년에는 로큰롤 밴드인 '드리프터즈(The Drifters)'로 옮겨가 리드 보컬을 맡게 된다.

'드리프터즈'는 이후 '클리프 리차드 앤 드리프터즈(Cliff Richard and the Drifters)'라는 이름으로 밴드 이름을 바꾸고 'EMI 음반사'와 음반 계약을 하게 된다. 클리프 리차드 앤 드리프터즈는 프로듀서인 '노리 패러머(Norrie Paramor)' 앞에서 첫번째 세션을 하게 되었는데 그때 연주했던 곡이 미국 팝 가수 '바비 헬름스(Bobby Helms)'의 곡을 커버한 'Schoolboy Crush'와 드리프터즈의 리듬 기타를 맡고 있는 '이안 샘웰(Ian Samwell)'이 작곡한 'Move It'이었다.

원래 예정에는 'Schoolboy Crush'를 A면에 'Move It'을 B면에 수록하여 싱글로 발매할 예정이었으나 밴드의 연주 모습을 지켜본 노리 패러머는 'Move It'을 A면에 수록하기로 결정하고 녹음에 들어가게 된다. 1958년 8월 29일 데뷔 싱글 'Move It/Schoolboy Crush'을 영국에서 공개한 클리프 리차드는 영국의 십대들을 대상으로 한 텔레비전 쇼 프로그램인 'Oh Boy!'에 출연하여 데뷔 싱글 'Move It'을 불러 십대 소녀들로 부터 전폭적인 지지를 이끌어 내었다.

텔레비전 쇼 출연의 성공은 싱글 차트에도 그대로 적용되어 빠른 속도로 순위가 상승하더니 싱글 차트에서 2위 까지 오르며 데뷔 싱글을 성공시켰다. 데뷔 싱글의 성공으로 클리프 리차드는 미국의 엘비스 프레슬리(Elvis Presley)와 비교되며 영국의 로큰롤 팬들을 사로잡았는데 특히 십대 소녀들에게는 영국의 로큰롤을 지배하는 왕자로 사랑받기 시작하였다.

클리프 리차드 앤 드리프터즈는 1959년에 싱글 'Living Doll'을 발표한 후 밴드의 이름을 '쉐도우스(The Shadows)'로 바꾸었다. 밴드의 이름을 바꾸게 된 것은 'Living Doll'이 싱글 차트 정상을 차지하는 엄청난 성공을 거두어 들이면서 미국 시장 진출을 대비한 것이었다. 당시 미국에는 '드리프터즈'라는 이름의 밴드가 존재하고 있었기 때문에 새로운 이름을 사용하게 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이때부터 '쉐도우스'는 클리프 리차드의 백밴드로써의 소임만을 담당하게 된다.
 
클리프 리차드의 인기는 1960년대로 접어 들면서도 전혀 식지 않았는데 1961년 까지 싱글 차트 1위에 오른 두 곡을 비롯하여, 싱글 차트 2위 곡 두 곡, 그리고 싱글 차트 3위 곡 네 곡을 발표하면서 정상을 인기를 누리고 있었다. 이런 인기는 클리프 리차드에게 십대 젊은이들을 소재로 한 영화에도 진출하게 만들었는데 대표적인 영화가 1961년 12월 영국에서 개봉한 'The Young Ones'였다.

클리프 리차드는 영화에서 주연을 맡음과 동시에 주제가인 'The Young Ones'를 불러 1962년 1월에 싱글 차트 정상에 올려 놓으며 식을 줄 모르는 인기를 증명하였다. 한편 클리프 리차드는 1969년 10월 16일부터 18일 까지 진행된 내한 공연에서 많은 화제를 불러 모으며 우리 사회에 일대 충격을 안겨주기도 했는데 그 가운데 하나가 바로 십대 소녀들의 스타에 대한 맹목적인 열광이었다.

통제를 벗어난 듯 보여지는 이런 십대 소녀들의 일탈 행위는 당시 권력층에게 위기감을 안겨 주었고 급기야 통치의 수단으로 외국 가수의 한국내 공연을 제한하는 결과를 만들어내기도 하였다. 클리프 리차드의 이대 강당 공연시 일어났던 일이라고 대중에게 널리 퍼져 나갔던 일화 가운데 하나가  바로 공연 규제의 빌미가 되었던 그 유명한 팬티 사건이었다.

이대 강당에 모인 소녀 팬들이 클리프 리차드에게 입고 있던 팬티를 벗어 던졌다는 말도 안되는 이 사건은 팬들이 집어 던진 손수건이 와전된 것이며 이를 언론을 통해 교묘히 악용한 권력층의 스타에 대한 시샘에서 비롯된 어처구니 없는 사건이기도 했다.

클리프 리차드 (Cliff Richard) : 1940년 10월 14일 인도 러크나우 출생

갈래 : 로큰롤(Rock & Roll), 팝 록(Pop/Rock), 스키플(Skiffle)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cliffrichard.org/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Fool's Garden - Lemon Tree  (0) 2010.06.25
Budgie - Parents  (2) 2010.06.24
Cliff Richard - The Young Ones  (0) 2010.06.22
Van Halen - Jump  (0) 2010.06.21
Van Halen - Eruption  (0) 2010.06.18
Gary Moore - Empty Rooms  (0) 2010.06.15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