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hn Parr - St. Elmo's Fire (Man In Motion)

1985년 6월에 미국에서 개봉했던 영화 '세인트 엘모스 파이어(St. Elmo's Fire)'의 주제가를 불러 미국의 빌보드 싱글 차트 1위에 올려 놓았던 영국 가수 '존 파'는 노팅엄셔(Nottinghamshire)주의 워크삽(Worksop)에서 태어났다. 어릴때 부터 음악을 좋아하여 모든 관심을 음악에만 기울이며 자라던 존 파는 급기야 열두살때 두명의 학교 친구들과 함께 밴드를 결성하게 된다. 존 파가 결성한 이 밴드는 '사일런스(The Silence)'라는 이름으로 활동을 시작하여 또래의 아이들을 사로잡았고 삽시간에 학교에서 가장 인기있는 밴드가 되었다.

사일런스는 교내 활동에서 얻은 자신감을 바탕으로 클럽 진출을 시도하게 되는데 예상 밖의 성공이 사일런스를 기다리고 있었다. 클럽으로 진출하며 프로의 길을 걷게 된 사일런스는 밴드 이름을' 쓰리 포 올(Three for All)'로 바꾸고 활동을 하였는데 노팅엄셔주의 워크삽 인근에서 가장 유명한 밴드가 되는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필요치 않았다. 결국 쓰리 포 올은 1974년에 유럽으로 순회 공연을 떠나 밴드로써의 성공 가능성을 타진하게 된다.

유럽 순회 공연을 마치고 영국으로 돌아온 존 파는 쓰리 포 올을 해산시키고 1976년에 '폰더스 엔드(Ponders End)'라는 밴드를 결성하였다. 폰더스 엔드는 영국의 북동부 지역으로 타인(Tyne)강 하구에 있는 항구 도시 '뉴캐슬어폰타인(Newcastle upon Tyne)' 지역에서 막 데뷔를 앞둔 '다이어 스트레이츠(Dire Straits)와 함께 가장 인기 있는 밴드가 되었지만 다이어 스트레이츠와는 달리 음반 계약에 실패하게 된다.

음반 계약에 실패를 하게 되자 결국 존 파는 폰더스 엔드를 해산시키고 독자적인 활동의 길을 모색하게 된다. 1983년, 존 파의 잠재력을 높이 산 영국의 음반 회사인 '칼린 뮤직(Carlin Music)'은 존 파에게 가수가 아닌 작곡가로 활동해줄 것을 제의하였다. 이를 수락한 존 파는 칼린 뮤직과 출판 계약을 맺게 되었고 같은 해에 미국 가수 '미트 로프(Meat Loaf)'로 부터 제의 받은 그의 새 음반 'Bad Attitude'에 삽입될 곡의 작곡 의뢰를 받아 들이게 된다.

이 과정에서 주요한 역할을 했던 인물이 바로 영국 록 그룹 '더 후(The Who)'의 매니저였던 '존 울프(John Wolfe)'였다. 존 울프는 존 파에게 미트 로프의 제의를 받아들이고 미국 행을 택할 것을 적극 권유하였다. 존 파는 존 울프의 권유를 받아들여 성공을 위한 발판이 될 무대로 미국을 택하고 1984년에 미국으로 건너가게 된다.

미트 로프와 함께 작업하며 두곡을 만들어 음반에 수록하게 하면서 음반 작업을 마무리 할 즈음 존 울프의 도움으로 존 파는 뉴욕의 '애틀란틱 음반사(Atlantic Records)'와 솔로 계약에 성공하게 된다. 존 파는 미트 로프와 '줄리아 다운스(Julia Downes)'등의 도움을 받아 데뷔 음반을 녹음하여 1984년에 발표하면서 솔로 가수로 데뷔하였다. 데뷔 음반에서 싱글로 발표된 'Naughty Naughty'는 빌보드 싱글 차트에 진입하여 23위 까지 오르면서 존 파의 첫번째 'Top 40' 진출 곡이 되었다.

1985년 존 파는 '비지니스(The Business)'라는 이름의 밴드를 결성하고 미국 록 그룹 '토토(Toto)'의 순회 공연에 보조 출연자로 참가하여 전미 순회 공연에 들어가게 된다. 성공적인 순회 공연이 마무리 될 즈음 애틀란틱 음반사의 음반 제작자인 '데이비드 포스터(David Foster)'로 부터 개봉 예정인 영화 '세인트 엘모스 파이어'의 주제가를 불러 달라는 의뢰를 받게 된다.

존 파와 데이비드 포스터는 캐나다의 장애인 영웅인 '릭 한센(Rick Hansen)'을 기리는 의미로 노래를 만들고 '맨 인 모션(Man In Motion)'이라는 부제를 붙여 주제가인 'St. Elmo's Fire(Man In Motion)'를 완성하였다. 영화 세인트 엘모스 파이어는 '에밀리오 에스테베즈(Emilio Estevez)', '로브 로우(Rob Lowe)', '데미 무어(Demi Moore)'등의 청춘 스타들이 한꺼번에 출연한 것으로 유명한데 영화의 주제가인 'St. Elmo's Fire(Man In Motion)'는 1985년 9월 7일에 '빌보드 싱글 차트(Billboard Hot 100)'에서 정상에 올랐고 존 파의 고향인 영국의 싱글 차트에서는 6위에 오르는 성공을 거두었다.

하지만 'St. Elmo's Fire(Man In Motion)'의 성공 이후 이를 뛰어 넘는 곡을 만들지 못한 존 파는 서서히 사람들의 기억에서 잊혀져 가면서 아쉬움을 남겼다.
 

존 파 (John Parr) : 1954년 11월 18일 영국 노팅엄셔 출생

갈래 : 팝 록(Pop/Rock)
공식 웹 사이트 : 없음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yx - Lady  (0) 2010.06.30
Judas Priest - Breaking The Law  (2) 2010.06.29
John Parr - St. Elmo's Fire (Man In Motion)  (2) 2010.06.28
Fool's Garden - Lemon Tree  (0) 2010.06.25
Budgie - Parents  (2) 2010.06.24
Cliff Richard - The Young Ones  (0) 2010.06.22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망치부대 2010.07.08 20: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학창시절 생각이 많이나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