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ya - Orinoco Flow

아일랜드 가수 '엔야(Enya Brennan)'는 도니걸(County Donegal)주 귀도어(Gweedore)에서 태어났다. 그녀의 집안은 할아버지 때 부터 밴드 생활을 했던 음악인 가정이었는데, 그녀의 아버지인 '리오 브래넌(Leo Brennan)'도 '슬리브 포이 밴드(Slieve Foy Band)'라는 밴드를 이끌고 식당과 선술집을 겸하고 있던 자신의 식당 '리오스 타번(Leo's Tavern)'에서 공연을 벌이던 음악인이었다. 엔야의 어머니는 댄스 밴드에서 활동하다 '포발스코일 그웨 돕헤어(Pobalscoil Ghaoth Dobhair)' 중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던 음악교사였었다.

이러한 부모의 영향으로 자녀들 모두 태어날 때 부터 음악에 관한 재능을 부여받았으며 음악적인 가정 환경에서 자라나게 되는데, '폴 브래넌(Pol Brennan')을 비롯한 엔야의 네명의 오빠들과 '모야 브레넌(Moya Brennan)'을 비롯한 네명의 언니들은 1968년 부터 '안 클랜 애즈 도바(An Clann As Dobhar)'라는 이름의 포크 밴드를 결성하여 활동을 하고 있었다. 이 밴드는 1970년에 우리가 아는 '클라나드(Clannad)'로 밴드의 이름을 바꾸게 된다.

엔야는 어린 시절에 귀도어 지역의 극장 무대에서 활동하던 '안 클랜 애즈 도바'의 일원으로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며 재능을 인정받기도 하였다. 또한 오빠, 언니들과 함께 교회 성가대에서 노래를 부르면서 음악적 기틀을 다졌다. 도니걸 지역에서 고교를 졸업한 엔야는 대학에 진학하여 피아노와 회화 공부를 하는 한편으로 대학 신입생 시절인 1980년에 가족 밴드인 클라나드에 키보드 주자 겸 백 보컬로 가입하여 그해에 발표된 클라나드의 음반 'Crann Ull'에 이름을 올리게 된다.

클라나다의 멤버로 음악계에 정식으로 데뷔한 엔야는 2년후 솔로 활동을 위해 밴드를 탈퇴하게 되는데, 이때 만나게 되는 인물이 프로듀서이자 매니저로 엔야와 오랜 기간 함께 하게 되는 '니키 라이언(Nicky Ryan)'이었다. 니키 라이언과 그의 부인이자 작사가인 '로마 라이언(Roma Ryan)'과 함께 엔야는 솔로 음반 계약을 위해 노래를 만들고 데모 테이프를 제작하기 시작했는데 이러한 노력의 결실은 1984년 영화 '개구리 왕자(The Frog Prince)'의 사운드트랙에 메인 테마 곡인 'The Frog Prince' 와 'Dreams'를 수록하는 것으로 나타나게 된다.

1986년에는 영국 BBC 방송의 다큐멘터리 'The Celts'에 사용될 음악을 맡게 되었으며 이때 사용했던 곡들이 1987년에 'Enya'라는 이름의 음반으로 BBC를 통해서 발매되면서 엔야의 공식 데뷔 음반이 되었다. 다큐멘터리 음악 작업 후 엔야는 1987년 11월에 발표된 같은 아일랜드 출신 가수 '시네이드 오코너(Sinead O'Connor)'의 데뷔 음반 'The Lion and the Cobra'에 찬조 출연하여 수록 곡 'Never Get Old'의 도입부에서 목소리를 들려주기도 하였다.

1988년에는 'WEA'와 음반 계약을 하고 두번째 음반을 준비하여 그해 9월에 엔야의 두번째 음반이 'Watermark'라는 제목을 달고 공개되었다. 이 음반에서 첫번째 싱글로 발매된 곡이 바로 그 유명한 'Orinoco Flow'였다. 이 곡은 영국에서 싱글 차트 정상을 차지한 것을 시작으로 독일과 스위스의 싱글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여 유럽 전역으로 엔야의 이름을 알리게 된다.

또한 이 곡은 미국의 '빌보드 싱글 차트(Billboard Hot 100)'에도 진입하여 24위 까지 오르게 되었고 엔야는 세계인의 주목을 받는 가수가 된다. 브라질과 베네수엘라의 경계에 있는 파리마 산맥에서 발원하여 남아메리카 북부를 도도히 관통한 후 대서양으로 흘러가는 오리노코 강의 모습을 신비로운 분위기로 표현한 'Orinoco Flow'는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는 애청 곡이며 엔야를 대표하는 곡이다.

엔야 (Enya) : 1961년 5월 17일 아일랜드 귀도어 출생

갈래 : 뉴에이지(New Age), 팝 록(Pop/Rock), 켈틱(Celtic)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enya.com/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