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y Orbison - Oh Pretty Woman

줄리아 로버츠(Julia Roberts)와 리차드 기어(Richard Gere) 주연의 1990년 영화 귀여운 여인(Pretty Woman)에 삽입되었던 영화의 주제곡 'Oh Pretty Woman'은 1964년에 텍사스 출신의 로커빌리 가수 '로이 오비슨(본명: Roy Kelton Orbison)'이 발표하여 빌보드 싱글 차트 정상을 차지하였던 곡으로 영화의 성공과 함께 다시 한번 세인들의 관심을 불러 모으며 로이 오비슨 열풍을 몰고 왔었다.

1936년 대공황(Great Depression) 시기에 텍사스주 버논(Vernon)에서 태어난 로이 오비슨은 어릴때 부터 시력이 좋지 않아 두꺼운 렌즈의 시력 교정용 안경을 껴야 했었다. 여섯살이 되던 해에 아버지로 부터 기타를 생일 선물로 받으면서 가수의 꿈을 가지게 되는데 '행크 윌리엄스(Hank Williams)'나 '지미 로저스(Jimmie Rodgers)' 같은 컨트리 가수들의 음악을 즐겨 들으며 성장하였다.

로이 오비슨은 1949년에 학교 친구들과 함께 '윙크 웨스터너스(The Wink Westerners)'라는 이름의 밴드를 결성하여 음악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윙크 웨스터너스는 텍사스 지역을 무대로 공연 활동을 펼치며 이름을 알려가기 시작했고 1951년에는 텍사스주 커밋(Kermit)의 라디오 방송국인 'KERB'에 출연하기 시작하였다. 1953년에는 지역 사업가의 후원으로 'KERB'에 정기적으로 출연하게 되는 기회를 얻기도 하였다.

1954년 텍사스의 오데사 주니어 대학(Odessa Junior College) 지질학과에 입학한 로이 오비슨은 1955년 가을에 영어와 역사학(History and English)으로 전공을 바꾸는 동시에 함께 오데사로 왔던 윙크 웨스터너스 멤버들과 함께 멤버를 보강하여 '텐 킹스(The Ten Kings)'라는 새로운 이름의 밴드를 출범시키게 된다. 1956년 텐 킹스는 '선 음반사(Sun Records)'와 음반 계약을 하고 로이 오비슨의 대학 친구들인 '웨이드 리 무어(Wade Lee Moore)'와 '딕 페너(Dick Penner)'가 만들어 준 곡 'Ooby Dooby'로 데뷔하게 된다.

데뷔 이후 매년 싱글을 발표하면서 꾸준히 활동하였지만 차트 진출 곡을 만들어내지 못하던 로이 오비슨은 1960년에 'Only the Lonely (Know the Way I Feel)'를 발표하면서 일약 수퍼 스타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로이 오비슨과 '조 넬슨(Joe Melson)'이 만든 이 곡은 원래 '엘비스 프레슬리(Elvis Presley)'와 '에벌리 브라더스(Everly Brothers)'에게 주어 녹음을 권유하였으나 둘 모두에게 거절당하자 로이 오비슨 자신이 직접 녹음하여 발표한 곡으로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2위를 차지하였고 영국의 싱글 차트에서는 1위를 차지하는 대성공을 거두게 된다.
 
오페라틱 록 발라드 명곡 'Only the Lonely (Know the Way I Feel)'을 히트시킨 후 로이 오비슨은 많은 히트 곡을 만들어내며 인기 가수 행진을 거듭하다가 1964년에 'Oh Pretty Woman'을 발표하여 빌보드 싱글 차트와 영국의 싱글 차트에서 동시에 1위를 차지하며 절정의 시기를 맞게 된다. 하지만 1966년 6월에 찾아온 불행을 시작으로 로이 오비슨은 힘든 시기를 겪어야 했다.
 
1957년에 결혼했던 아내를 오토바이 사고로 잃어야 했고 2년후에는 자녀들 마저 화재로 먼저 떠나 보내야 했던 것이다. 사고로 가족 모두를 잃은 후 칩거에 들어갔던 로이 오비슨은 1980년대가 시작되면서 '에밀루 해리스(Emmylou Harris)'와 듀엣으로 'That Lovin' You Feelin' Again'을 발표하면서 재기에 성공하게 되지만 1988년에 심장마비로 갑작스럽게 사망하면서 팬들을 안타깝게 하였다.

한편 로이 오비슨을 대변하는 검은 선글라스는 1963년 경 순회 공연을 위한 비행기 여행 당시 자신의 안경을 비행기에 두고 내리는 바람에 공연 무대에 서면서 안경 대신 검은 선글라스를 착용하게 되었는데 팬들의 반응이 의외로 좋아서 그 후로 쭉 선글라스를 착용하게 되었다고 한다.



로이 오비슨 (Roy Orbison) : 1936년 4월 23일 미국 텍사스 출생, 1988년 12월 6일 사망

갈래 : 로커빌리(Rockabilly), 로큰롤(Rock & Roll), 팝 록(Pop/Rock)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royorbison.com/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망치부대 2010.07.21 08: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운에 가수지만 그의음악은 길이 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