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ghteous Brothers - Unchained Melody

블루 아이드 소울(Blue-Eyed Soul: 1960년대에 탄생한 백인 가수들이 연주하는 흑인 소울 음악)이라는 음악 갈래가 탄생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캘리포니아 듀오 '라이처스 브라더스'는 듀오의 이름처럼 형제가 아니라 '롱비치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교(California State University, Long Beach)'에서 만난 두 친구 '빌 메들리'와 '바비 해트필드'에 의해서 결성된 듀오이다.

위스콘신(Wisconsin)주 비버댐(Beaver Dam)에서 태어나 네살때 가족과 함께 캘리포니아주 애너하임(Anaheim)으로 이사하여 성장한  바비 해트필드는 애너하임 고교(Anaheim High School)에 진학하여 야구부에서 활동하는 한편 학교 합창단에서 노래를 부르기도 하였다. 프로 야구 선수와 가수로써의 꿈을 두고 고교 시절에 갈등을 겪기도 했지만 결국 음악을 향한 자신의 열정을 발견하고 합창단 활동에 더욱 전념하게 된다.

롱비치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교에 진학한 바비 해트필드는 '패러무어스(The Paramours)'라는 이름의 지역 밴드에 멤버로 가입하게 되었는데, 이 밴드에서 빌 메들리를 만나게 되었고 그와 함께 1962년에 듀오를 결성하게 된다. 밴드에서 색소폰(Saxophone)을 불던 아버지와 밴드에서 보컬을 담당하여 피아노를 치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빌 메들리는 어린 시절에 교회 성가대로 활동하며 음악적 기틀을 다지다가 고등학교에 진학해서도 합창단원으로 활동하며 음악 활동을 계속하였다.

롱비치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교에 입학한 빌 메들리는 자신이 하고픈 음악을 하기 위해 밴드를 결성하게 되는데 이 밴드가 바로 패러무어스였다. 대학가 주변의 클럽들에서 활동을 하던 패러무어스에 빌 메들리와 같은 대학의 바비 해트필드가 가입하게 되면서 1962년에 라이처스 브라더스가 탄생하게 된다. 라이처스 브라더스는 1963년에 소규모 레이블인 '문글로우(Moonglow)'를 통해 데뷔 싱글 'Little Latin Lupe Lu'를 발표하였는데 이 싱글이 '빌보드 싱글 차트(Billboard Hot 100)'에 진입하여 49위 까지 진출하게 되자 순식간에 주목받는 신예의 위치에 서게 된다.

문글로우를 통해 데뷔 음반 'Right Now!'를 1963년에 발표한 라이처스 브라더스는 1964년에 미국과 영국의 싱글 차트 에서 동시에 1위를 차지하는 대형 히트 곡을 만들어 내게 되는데 그 곡이 바로 필 스펙터(Phil Spector)가 제작한 싱글 You've Lost That Lovin' Feelin'이었다. 이후 전성기를 맞은 라이처스 브라더스는 발표하는 곡마다 차트에 진입시키며 히트 곡 행진을 벌여 나가다가 1965년에 그 유명한 명곡 'Unchained Melody'를 발표하게 된다.

'Unchained Melody'는 미국의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4위 까지 진출하며 라이처스 브라더스의 또 다른 히트 곡이 되었고 영국의 싱글 차트에도 진입하여 14위 까지 진출하였다. 이 곡은 1990년대에 들어와서 다시 한번 주목받게 되는데 '패트릭 스웨이지(Patrick Swayze)'와 '데미 무어(Demi Moore)' 주연의 영화 '사랑과 영혼(Ghost)'에 주제가로 사용되면서이다.

1990년 7월 13일에 미국에서 개봉되었던 영화 '사랑과 영혼'은 우리나라에서도 개봉되어 많은 관객을 동원하였으며 남여 주인공의 가슴 절절한 사랑 이야기와 함께 도자기를 만드는 명장면에서 흘러나오는 감동적인 주제가 'Unchained Melody'로 인해 많은 화제를 불러 모으기도 하였다.

라이처스 브라더스 (Righteous Brothers) :
빌 메들리 (Bill Medley, 보컬) : 1940년 9월 19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출생
바비 해트필드 (Bobby Hatfield, 보컬) : 1940년 8월 10일 미국 위스콘신 출생, 2003년 11월 5일 사망

갈래 : 블루 아이드 소울(Blue-Eyed Soul), 소울(Soul), 팝 록(Pop/Rock)
관련 웹 사이트 : http://www.pdrws.co.uk/index.htm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