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is Kristofferson - Help Me Make It Through The Night

가수 겸 작곡가이자 영화 배우이기도 한 '크리스 크리스토퍼슨'은 미국의 텍사스주 브라운스빌(Brownsville)에서 '미 육군 항공대(United States Army Air Corps)' 소속 장성(Major General: 소장)의 아들로 태어났다. 스웨덴의 군에서 장교로 복무했던 할아버지에 이어 미육군 장성인 아버지의 영향으로 인해 어린 크리스 크리스토퍼슨은 장래에 군복을 입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며 성장하였다.

아버지의 근무지가 캘리포니아로 바뀜에 따라 크리스 크리스토퍼슨과 가족들은 캘리포니아로 이사하게 되었고 크리스 크리스토퍼슨은 '샌머테이오 고교(San Mateo High School)'에 진학하게 된다. 고교를 졸업하면서 크리스 크리스토퍼슨의 장래 희망은 군인에서 주목받는 작가로 바뀌게 되었고 1954년에 입학한 포'모나 대학교(Pomona College)'에서 철학과 문학을 전공하게 된다.

대학 재학 중에는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만 가입할 수 있는 '파이 베타 카파(Phi Beta Kappa)' 클럽 회원으로 활동하기도 하였던 크리스 크리스토퍼슨은 1958년에 학사 학위(BA)를 받고 대학을 졸업하였다. 대학 졸업 후에는 '로즈 장학금(Rhodes Scholarship)'을 받고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교(University of Oxford)'에 진학하여 영문학을 공부하게 된다.

옥스퍼드에 진학해서 부터 크리스 크리스토퍼슨은 작곡에도 흥미를 가지게 되어 노래를 만들기 시작했는데 이 무렵 '크리스 카슨(Kris Carson)'이라는 예명으로 톱 랭크 음반사(Top Rank Records)를 통해 싱글을 발표하였지만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였다. 크리스 크리스토퍼슨은 1960년에 철학 학사(Bachelor of Philosophy) 학위를 받고 옥스퍼드를 졸업하였으며 고향인 미국으로 돌아와 휴식을 취하다가 여자 친구와 결혼한 후 미육군에 입대하게 된다.

입대 후 비행 훈련과 헬기 조종 훈련을 거친 크리스 크리스토퍼슨은 레인저 스쿨(Ranger School)을 졸업하고 장교로 복무하게 된다. 군 복무 시절 밴드를 결성하여 순회 공연을 펼치며 자신이 못다 이룬 꿈을 키워 나가기도 하였던 크리스 크리스토퍼슨은 '미 육군 사관 학교(United States Military Academy)'에서 제의한 영문학 교수 자리를 거절하고 자신의 꿈인 음악을 하기 위해 1965년에 전역을 하게 된다.

군에서 제대한 1965년에 크리스 크리스토퍼슨은 내슈빌(Nashville)로 가서 음악으로 성공하기 위한 꿈 하나를 가지고 잡다한 일도 마다 하지 않는 생활을 하게 된다. 결국 아내와 이혼까지 하게 된 크리스 크리스토퍼슨은 '컬럼비아 영화사(Columbia Studios)'에 청소부로 취직하여 일을 하던 중 어느 날 밤 우연히 컨트리 가수 쟈니 캐시(Johnny Cash)를 만나게 되어 그 인연으로 자신이 작곡한 곡들을 선보일 기회를 얻게 되지만 별다른 반응을 얻지는 못하였다.

컬럼비아 영화사에서의 일자리를 그만두고 헬기 조종사 일을 시작한 크리스 크리스토퍼슨은 자신이 작곡한 곡 'Viet Nam Blues'를 컨트리 가수 '데이브 더들리(Dave Dudley)'에게 주어 1966년에 싱글로 발표하게 하였다. 이 싱글은 '빌보드 컨트리 차트(Billboard Hot Country Singles)'에 진입하여 12위 까지 진출하였는데, 이 싱글의 성공으로 크리스 크리스토퍼슨은 1967년에 에픽 음반사(Epic Records)와 음반 계약을 체결하고 싱글 'Golden Idol/Killing Time'을 발표하였지만 이 싱글은 실패하고 말았다.

하지만 꾸준히 곡을 만들며 작곡 활동에 전념한 크리스 크리스토퍼슨은 '레이 스티븐스(Ray Stevens)'에게 'Sunday Mornin' Comin' Down'을 주어 히트시켰고 '로저 밀러(Roger Miller)'에게 'Me and Bobby McGee'를 주어 히트시키는 등 가수로써 보다는 작곡가로써 명성을 날리게 된다. 작곡을 하는 한편으로 데뷔 음반 제작에 들어간 크리스 크리스토퍼슨은 1969년에 녹음하고 1970년에 발표한 음반 'Kristofferson'으로 정식으로 데뷔하게 된다.

이 음반에 수록되어 있는 'Help Me Make It Through the Night'는 같은 해 9월에 데뷔한 여성 컨트리 가수 '새미 스미스(Sammi Smith)'가 자신의 데뷔 음반에 타이틀 곡으로 수록하고 발표하여 빌보드 컨트리 차트 정상을 차지하면서 많은 사랑을 받는 히트 곡이 되었고 더불어 노래를 작곡한 크리스 크리스토퍼슨의 이름을 알리게 된다. 크리스 크리스토퍼슨은 1971년 9월에 미국에서 개봉한 영화 '라스트 무비(The Last Movie)'에 출연 하는 것을 시작으로 영화 배우로도 활동을 시작였는데 현재까지 가수와 영화 배우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크리스 크리스토퍼슨 (Kristoffer Kristofferson) : 1936년 6월 22일 미국 텍사스 출생

갈래 : 컨트리(Country), 프로그레시브 컨트리( Progressive Country), 팝 록(Pop/Rock)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kriskristofferson.com/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