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win Starr - War

본명이 '찰스 에드윈 해처(Charles Edwin Hatcher)'인 미국의 소울 가수 '에드윈 스타'는 테네시주 내슈빌에서 태어나 오하이오(Ohio)주 클리블랜드(Cleveland)에서 성장하였다. 열다섯살이 되던 1957년에 두왑(Doo Wop: 흑인 음악인 리듬 앤 블루스 형식의 합창)밴드인 '퓨처 톤스(The Future Tones)'를 결성하여 처음으로 음악 활동을 시작하였으며 3년후에는 군대에 입대하여 미국과 독일을 거치며 2년간의 군 복무를 하게 된다.

1962년, 군에서 제대한 에드윈 스타는 자동차 도시인 디트로이트(Detroit)로 가서 정착하는 한편으로 음악 활동을 재개하여 당시로서는 소규모 레이블이던 디트로이트 소재 '릭틱 음반사(Ric-Tic Records)'와 음반 계약을 맺게 된다. 1968년에 '모타운 음반사(Motown Records)'에 인수되는 릭틱 소속이 된 에드윈 스타는 음반 데뷔를 위한 맹연습에 들어가는 것과 동시에 같은 음반사 소속 가수들과 함께 음반 작업을 하기도 하였다.

이 당시 에드윈 스타가 녹음실에서 노래를 부르는 모습을 자주 봐왔던 '돈 브릭스(Don Briggs: 재즈 피아니스트인 빌 도겟(Bill Doggett)이 결성한 악단인 빌 도겟 캄보(Bill Doggett Combo)의 매니저)'는 에드윈 스타에게 장래에 반드시 스타가 될 것이라는 덕담과 함께 그에게 스타라는 이름을 사용해 볼 것을 제안하게 된다. 이 제안을 받아들인 에드윈 스타는 자신의 본명 중간 이름인 에드윈과 'Star' 에 'R' 을 하나 더붙인 '스타(Starr)'를 조합하여 에드윈 스타라는 이름을 만들고 이때 부터 자신의 예명으로 사용하게 된다.

1965년에 싱글 'Agent Double'O'Soul'과 데뷔 음반 'Soul Master'를 발표한 에드윈 스타는 데뷔 싱글을 차트 21위에 올려 놓으며 자신의 이름대로 성공적인 데뷔를 하게 된다. 데뷔 싱글 이후 'Back Street', 'Headline News', 'S.O.S'등을 꾸준히 차트에 진입시키며 인기 가수의 대열에 합류한 에드윈 스타는 1969년에 발표한 음반 '25 Miles'에서 발매된 싱글 '25 Miles'를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6위 까지 진출시키며 데뷔 이후 가장 커다란 성과를 거두어 들이기도 하였다.

'25 Miles'로 전성기를 맞이한 에드윈 스타는 1970년에 베트남 전쟁에 반대하는 반전 음반인 'War and Peace'를 발표하였고 같은 음반에서 싱글로 발매된 'War'를 빌보드 싱글 차트에 진입시켜 정상에 올려 놓게 된다.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한 'War'는 영국의 싱글 차트에서도 3위에 오르며 히트 행진을 이어 갔다.

'War'가 우리나라 팝 팬들에게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오래전 텔레비전에서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미국 드라마 '케빈은 열두살(The Wonder Years)'에 배경 음악으로 사용되면서 부터이다. 이후 이 곡은 1998년에 개봉되었던 성룡과 크리스 터커(Christopher Tucker) 주연의 영화 '러시아워(Rush Hour)'에 삽입되어 다시 한번 알려지게 되었고 에드윈 스타의 거친 음성에 실린 'War'는 팝팬들의 사랑을 받는 애청 곡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에드윈 스타 (Edwin Starr) : 1942년 1월 21일 미국 내슈빌 출생, 2003년 4월 2일 사망

갈래 : 소울(Soul), 팝 소울(Pop-Soul)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edwinstarr.info/index.html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