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mmy Wynette - Stand By Your Man

본명이 '버지니아 위넷 푸(Virginia Wynette Pugh)'인 타미 위넷은 미국 '미시시피(Mississippi)'주 '이타왐바 카운티(Itawamba County)'에서 태어났다. '컨트리 음악의 퍼스트 레이디(First Lady)'라는 애칭으로 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았던 타미 위넷의 아버지는 지역 클럽에서 활동했던 음악인으로 뇌종양을 앓다가 타미 위넷이 태어난지 아홉달만인 1943년 2월 13일에 사망하였다.

아버지의 사망후 타미 위넷은 할아버지가 있는 미시시피의 농장으로 가서 성장하게 되는데 이 무렵 그녀의 어머니는 학교에서 보조 교사로 일을 하다가 제2차 세계 대전으로 인해 한창 성장세에 있던 멤피스(Memphis)의 군수공장에 취직하여 미시시피를 떠나게 된다. 좀더 벌이가 좋은 멤피스의 군수공장에 취직한 타미 위넷의 어머니는 어린 딸을 조부모에게 맡겨두게 되고 이때 부터 타미 위넷은 할아버지와 할머니 슬하에서 성장하게 된다.

타미 위넷은 성장하면서 아버지가 유품으로 남기고 간 여러 악기들을 자주 가지고 놀았는데 어린 시절 부터 이루어진 자연스러운 악기와의 접촉에 더해서 아버지로 부터 물려받은 음악인의 유전자가 결합되면서 '행크 윌리엄스(Hank Williams)'나 '스키터 데이비스(Skeeter Davis)' 같은 컨트리 가수들의 음반을 자주 듣게 되었고 가수의 꿈을 조금씩 키워 나가게 된다.

'트레몬트 고등학교(Tremont High School)'에 입학한 타미 위넷은 재학 시절에 올스타에 선정될 정도로 뛰어난 농구 실력을 갖춘 선수 생활을 하기도 하였다. 타미 위넷은 생전에 다섯번의 결혼과 네번의 이혼을 하였는데 고교를 졸업한 1959년에 열일곱살의 어린 나이로 '유플 버드(Euple Byrd)'와 첫번째 결혼을 하였다. 타미 위넷의 첫남편은 건축 현장에서 막일을 하던 노동자였기 때문에 부부는 안정된 결혼 생활을 하지 못하고 남편의 일거리를 따라 여러차례 이사를 다녀야 했으며 그녀 또한 신발 공장의 노동자나 식당의 종업원으로 일을 해야 했다.

1963년에 타미 위넷은 미시시피의 미용 학교에 입학하여 미용사 과정을 수강했고 자격증을 취득하여 전문 미용사로 일을 시작하였다. 하지만 세째 딸이 '뇌척수막염(Cerebrospinal Meningitis)'을 앓게 되자 타미 위넷은 막대한 약값을 보충하기 위해 야간에 클럽에 나가서 노래를 부르게 된다. 클럽 무대에서 시작한 가수 생활은 예상외의 호평이 이어지며 텔레비전 출연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1965년에 '앨러배마(Alabama)'주 '버밍햄(Birmingham)' 지역에서 방송되는 'WBRC-TV'의 컨트리 음악 프로그램인 'Country Boy Eddie Show'에 출연하게 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이 일이 빌미가 되어 타미 위넷은 남편과 이혼하게 된다. 컨트리 가수가 꿈이었던 타미 위넷을 이해하지 못하고 가수로 활동하는 것을 끝까지 반대했던 첫남편과 타미 위넷은 1966년에 결국 이혼에 이르게 된다. 남편과 이혼한 타미 위넷은 세딸을 데리고 '테네시(Tennessee)'주 '내슈빌(Nashville)'로 가서 컨트리 가수로 음반 데뷔를 하기 위해 몇군데 음반사의 문을 두드렸다.

하지만 음반 계약을 따내기 위한 타미 위넷의 이러한 시도는 모두 거절되었고 마지막으로 음반 제작자인 '빌리 셰릴(Billy Sherrill)' 앞에서 노래를 부를 기회를 잡게 된다. 빌리 셰릴은 타미 위넷의 노래를 들어본 후 그녀가 '에픽 음반사(Epic Records)'와 음반 계약을 체결하는데 도움을 주었으며 그녀의 본명 대신 좀더 강렬한 느낌의 타미 위넷이라는 이름을 사용할 것을 제안하게 된다.

타미 위넷이라는 이름으로 1966년 12월에 발표된 그녀의 데뷔 싱글은 'Apartment No. 9'이라는 곡이었다. 이 곡은 '빌보드 컨트리 싱글 차트(Billboard Hot Country Singles)'에서 40위(Top 40)안에는 진입하지 못했지만 44위 까지 진출하면서 히트를 기록하였다. 뒤 이어서 발매된 싱글 'Your Good Girl's Gonna Go Bad'는 빌보드 컨트리 싱글 차트에서 3위 까지 진출하며 대성공을 거두었고, 1967년 4월에 발표한 데뷔 음반 'Your Good Girl's Gonna Go Bad'는 빌보드 컨트리 앨범 차트에서 7위를 기록하였다.

1968년 1월에 발표된 두번째 음반 'Take Me to Your World / I Don't Wanna Play House'에서는 두곡의 빌보드 컨트리 싱글 차트 1위 곡을 배출하게 되는데 'I Don't Wanna Play House'와 'Take Me to Your World'가 그 주인공들이었다. 컨트리 앨범 차트에서 3위를 기록한 두번째 음반이 발표된 1968년 9월에 타미 위넷은 인기를 이어가기 위해 싱글 'Stand by Your Man'을 발표하였다.

이 곡은 빌보드 컨트리 싱글 차트에 진입하여 곧바로 1위를 차지하면서 3주간 차트에 머룰렀고 '빌보드 싱글 차트(Billboard Hot 100)'에서도 19위를 차지하며 커다란 성공을 거두게 된다. 컨트리 차트와 팝 차트 양쪽에서 모두 성공을 거둔 이 곡으로 인해 타미 위넷은 전성기를 누리게 되며 우리나라에서도 'Stand by Your Man'은 팝팬들의 많은 사랑을 받는 애청 곡으로 자리잡게 된다.

타미 위넷 (Tammy Wynette) : 1942년 5월 5일 미국 미시시피 출생, 1998년 4월 6일 사망

갈래 : 컨트리(Country), 컨트리 팝(Country-Pop), 내슈빌 사운드(Nashville Sound)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tammywynette.com/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metal04 BlogIcon alcatrazz 2015.07.01 22: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넘 재미있게 봤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