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tte Midler - The Rose

미국의 가수 겸 영화배우인 '베트 미들러'는 뉴저지(New Jersey)주 페이터슨(Paterson)에서 태어나 하와이의 호놀룰루(Honolulu)에서 성장하였다. 일설에 의하면 베트 미들러의 부모가 뉴저지주 페이터슨에서 하와이의 호놀룰루로 이사할 무렵에 이미 그녀의 어머니가 베트 미들러를 임신한 상태였다고 하며 하와이로 이사온 얼마 후 베트 미들러를 출산하였다고도 알려져 있다. 베트 미들러의 부모는 태어난 딸에게 여배우 '베티 데이비스(Bette Davis)'의 이름을 따서 베트 미들러라는 이름을 지어 주었으나 베티 데이비스와는 달리 베티가 아닌 베트로 발음하여 차별을 주기도 하였다.

이름 때문인지 어릴때 부터 영화 배우가 되는 것이 소원이었던 베트 미들러는 호놀룰루의 '래드포드 고등학교(Radford High School)'를 졸업하고 '하와이 대학교(University of Hawaii)'의 드라마 학과에 진학하여 본격적으로 미래의 배우가 되기 위한 공부를 시작하였다. 하지만 넉넉치 못했던 가정 형편으로 학비를 감당하기 어려웠던 베트 미들러는 학업보다는 자신의 꿈인 영화 배우로 성공하기 위한 발판 마련을 위해 1965년 여름에 뉴욕으로 와서 이듬해에 개봉 예정인 영화에 단역으로 출연하게 된다.

이처럼 베트 미들러는 대학교를 채 마치지 못한 상태에서 1966년 10월 10일에 개봉되었던 영화 '하와이(Hawaii)'를 통해 처음 영화계에 데뷔하였는데, 당시 그녀가 맡았던 역할은 하와이로 오는 배의 승객역이었다. 영화 출연 후 베트 미들러는 '오프 오프 브로드웨이(Off-Off-Broadway: 객석 규모 300석 미만의 소극장들을 가리키는 말)'에서 공연되던 극작가 '톰 아이언(Tom Eyen)'의 작품 'Miss Nefertiti Regrets'와 'Cinderella Revisited'에 출연하며 프로 배우로써 첫걸음을 떼게 된다.

1966년 부터는 브로드웨이에서 공연된 뮤지컬 '지붕 위의 바이올린(Fiddler on the Roof)'에 출연을 시작하여 1969년  까지 장기간 무대에 오르며 그녀의 배우 인생에 전환점이 되어 주었지만 불행히도 이 기간 동안 베트 미들러의 공연을 보러 뉴욕에 온 그녀의 여동생이 택시에 치어 사망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1970년 여름 부터는 뉴욕의 게이(Gay) 클럽인 '컨티넨털 베쓰(Continental Baths)'에서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였는데 이때 베트 미들러의 노래를 피아노로 반주했던 인물이 '베리 매닐로우(Barry Manilow)'였다. 컨티넨털 베쓰에서 베트 미들러를 만난 베리 매닐로우는 후일 그녀의 데뷔 음반에도 참여하여 피아노를 연주하게 된다.

베트 미들러는 1971년에 '시애틀 오페라단(Seattle Opera Production)' 소속으로 록 오페라 '토미(Tommy) '무대에 오르며 인기를 얻었고 텔레비전의 심야 토크 쇼 프로그램인 '투나잇 쇼(The Tonight Show)'에도 출연하게 된다. 한편 록 오페라 무대에서의 인기와 더불어 이루어진 텔레비전 출연은 베트 미들러에게 애틀란틱 음반사(Atlantic Records)와의 음반 계약을 가져다 주었다.

1972년 11월 애틀란틱 음반사를 통해 베트 미들러는 자신의 가수 데뷔 음반 'The Divine Miss M'을 발표하였다. 앞서 말한대로 이 음반에는 베리 매닐로우가 참가하여 피아노 연주를 해주고 있다. 베트 미들러의 데뷔 음반에서 발매된 세곡의 싱글 'Do You Want To Dance?', 'Friends', 'Boogie Woogie Bugle Boy'는 연속해서 히트를 하며 데뷔 음반을 빌보드 앨범 차트에 견인하여 9위 까지 진출시켰고 음반 판매량에서도 백만장이 넘는 판매를 기록하는 대형 히트를 하였다.

이로인해 1973년초에 진행된 '그래미 상(Grammy Award)'에서 베트 미들러는 '최우수 신인상(Best New Artist)'을 수상하게 된다. 성공적으로 가수 데뷔를 한 베트 미들러는 약물 중독으로 1970년에 스물 일곱살의 나이로 타계한 여성 록 가수 '제니스 조플린(Janis Joplin)'을 모델로 만들어진 1979년 영화 '로즈(The Rose)'에 주인공인 '메리 로즈 포스터(Mary Rose Foster)'역으로 출연하게 된다.

1979년 11월에 개봉된 영화 로즈에서 주인공을 맡은 베트 미들러는 사운드 트랙 음반에도 참가하여 리드 보컬로 수록 곡 모두를 불렀는데, 이 사운드 트랙 음반은 1980년 2월 15일에 발표되었다. 이 음반에서 '퍼시 슬레이지(Percy Sledge)'의 곡을 커버한 'When a Man Loves a Woman'이 빌보드 싱글 차트(Billboard Hot 100)에서 35위에 올랐고 영화의 주제가인 'The Rose'는 싱글 차트에서 3위에 오르며 히트를 하였다.

또한 '빌보드 컨트리 싱글 차트(Billboard Hot Country Singles)'에서는 1위에 올랐던 곡 'The Rose'는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팝팬들이 애청곡으로 꼽고 있을 정도로 사랑받고 있는 베트 미들러의 고전으로 오랜 세월이 지나도 퇴색하지 않을 장미 색을 지닌 채 오늘도 누군가의 플레이어에서 아름다운 사랑 노래를 들려주고 있을 것이다.

베트 미들러 (Bette Midler) : 1945년 12월 1일 미국 뉴저지주 페이터슨 출생

갈래 : 팝 록(Pop/Rock), 어덜트 컨템퍼러리(Adult Contemporary), 소프트 록(Soft Rock)
관련 웹 사이트 : http://www.starpulse.com/Music/Midler,_Bette/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5767562.blog.me BlogIcon 류승훈 2010.10.28 12: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래검색하다보니 여기까지 왔네요.
    좋은 글이랑 노래랑 잘 듣고 갑니다.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