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ovan - Slow Down World : 영국 (1976년 작 / 수입)


영원한 몽상가이며 어린 왕자일 것만 같은 Donovan 의 수작 음반 Slow Down World 는 CD 재발매 붐에도 불구하고 한동안 CD로 재발매 되지 않고 있다가 1975년 음반 7-Tease 와 합본 형태로 영국의 Demon Music Group 산하의 Edsel Records 에서 2004년 발매가 되었다.

영국의 대표적인 포크 뮤지션인 Donovan 을 이야기할 때 항상 따라 다니는 수식어는 영국의 Bob Dylan 이라는 단어가 아닌가 한다. 바꾸어 말하면 그의 음악이 모국인 영국보다는 미국에서 그 음악성을 인정 받고 있다는 이야기가 될것이다.

본명이 Donovan Phillip Leitch인 그는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우 출신으로 1966년에 데뷔작인 Catch The Wind 를 발표하여 주목받기 시작하는데, 다음 해인 1967년에 뉴포트 포크 페스티발에 참가하여 미국 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하게 된다.

Donovan은 히피 문화에 동화된 애시드적인 포크 음악을 연주하며 많은 지지를 받게 되고, 서서히 자신의 이름을 알려가기 시작한다. 또한 숨겨진 재능을 발휘하기 시작하며, 미국 시장 진출의 의도는 성공적이었음을 보여주었다. 1976년에 발표한 이 음반은 그의 음반 중 가장 사이키델릭한 음반으로 이 음반에 수록된 Back Widow는 매니아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곡이다.

어린왕자, 혹은 선지자의 모습을 보는것 같은 인상적인 커버를 보게 되면, 그 안에 담겨있는 음악들 역시 사뭇 궁금해지지 않을 수 없는데, 앨범의 첫 곡 Dark Eyed Blue Jean Angel 은 어쿠스틱 기타와 함께 감미롭게 어우러지는 도노반의 목소리가 잔잔한 첼로의 선율과 함께 펼쳐지고 있다. 두번째 곡인 Cryin' Shame 은 역시 전곡과 비슷한 분위기로 전개 되는 곡으로, 도입부와 곡 중간 중간에 들려지는 하모니카 소리가 이채로운 곡이다.

다음 곡인 The Mountain은 어쿠스틱 기타 음 마저 극도로 자제한 상태로 도노반의 목소리가 곡을 주도하는데 들을 때 마다 도노반의 목소리에 감탄을 자아내게 하는 곡이다. 이어지는 곡 Children Of The World 는 동심에 젖은 어린 왕자 도노반을 확인하게 해주는 곡으로 다소 격정에 차있는듯한, 도노반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Love Song 이라는 부제가 붙은 다섯번째 곡은 도노반 만의 사랑이야기를 진지하게 들려 주고 있는 곡이며, 여섯번째 곡인 A Well Known Has Been 은 앨범에서 가장 긴 곡으로 관악기의 효과적인 사용으로 감칠맛을 더해주고 있다.

음반의 백미인 다음 곡 Black Widow 에서 들려오는 도노반의 목소리는 일면 기괴하게 다가 오면서도 감동을 안겨 주는데, 그의 목소리가 모두 끝난 후, 곡 후반에 펼쳐지는 타악기와 관악기, 그리고 어쿠스틱 기타의 연주는 청자에게 또 다른 감탄사와 함께 만족을 안겨주고 있다.

전(前)곡에서 느꼈던 인상적인 보컬 탓인지 다음 곡인 타이틀 곡 Slow Down World 는 너무도 조용하게 진행하는 듯 느껴지는데 수록곡 중, 가장 아름다운 진행을 보여주고 있는 곡이기도 하다. 마지막 곡 Liberation Rag은 경쾌하고 흥겹게 진행되며 앨범의 대미를 편안하게 마무리지어 주고 있다.

영국의 대표적인 포크 뮤지션이며 영원한 몽상가이자 어린 왕자인 도노반의 이 음반은 내가 좋아하는 그의 작품 중 하나인데, 그의 또다른 명반인 1973년 작 Essence To Essence 와 함께 한번쯤 들어볼 것을 권해본다.

1. Dark Eyed Blue Jean Angel
2. Cryin' Shame
3. The Mountain
4. Children of the World
5. My Love is True (Love Song)
6. A Well Known Has Been
7. Black Widow
8. Slow Down World
9. Liberation Rag

Discography : http://www.sabotage.demon.co.uk/donovan/discogra.htm


Slow Down World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