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WOBHM 의 선봉장 아이언 메이든 (Iron Maiden) 4

제4기 Iron Maiden.
3집 음반에서 커트 된 싱글 Run To The Hills 의 히트와 함께 시작된 아이언 메이든의 영국 공연은 연일 매진이라는 기록을 세우게 된다. 이를 계기로 유럽 전역과 미국에서 앨범 차트 상위에 새앨범 The Number Of The Beast 를 올려 놓게 되고, 그룹은 곧이어 The Number Of The Beast 투어를 뉴질랜드와 AC/DC의 나라 호주까지 진출하여 성공적으로 펼치게 된다.

하지만 미국을 비롯하여 쉬지 않고 진행된 투어는 드러머인 Clive Burr 에게 혹독함으로 다가오는 계기가 되고 말았다. 강행군으로 이어지는 투어에 지친 Clive Burr 는 영국으로 돌아와 계속된 투어의 마무리 후, 결국 그룹을 떠나게 된다.

발표하는 음반마다 새로운 멤버를 충원하며 혼란속에 지속되던 강철 고문 기구의 끈질김은 Trust 출신의 Nicko McBrain의 가입으로, 비로소 안정된 라인 업을 바탕으로 하여 최강의 전성기를 구가하는 시기를 맞게 된다.

하지만, 好事多魔(호사다마)라고 했던가. 때를 같이하여 미국에서는 이들을 가리켜 '사탄 숭배자'들이라는 허황된 비난을 맹렬하게 퍼 붓고 있었다. 하지만 이는 그룹의 지명도를 오히려 넓혀주는 계기가 되고 말았다. Steve Harris (Bass), Dave Murray (Guitar), Adrian Smith (Guitar), Bruce Dickinson (Vocals), Nicko McBrain (Drums)으로 안정된 라인 업을 구축한 이들은 1983년에 네번째 음반을 발표하였다.
 
싱글 히트곡 Flight Of Icarus 를 포함하여, The Trooper, Die With Your Boots On, Still Life, 그리고 라이브에서 더욱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Revelations등을 수록하고 있으며, 에디슨들에게는 필청반이라는 이름으로 사랑받고 있다.

그룹의 리더인 Steve Harris 는 Adrian Smith 와 Bruce Dickinson 의 공작(共作)인 히트 곡 Flight Of Icarus 를 그리 마음에 들어 하지 않았던것 같다.

4집 : Piece of Mind (1983)



1. Where Eagles Dare
2. Revelations
3. Flight Of Icarus
4. Die With Your Boots On
5. The Trooper
6. Still Life
7. Quest For Fire
8. Sun And Steel
9. To Tame A Land


아이언 메이든의 세번째 음반이 발표되던 1982년에 국내에서는 한장의 옴니버스 형식의 음반이 조용히 발매되었습니다. 음반의 타이틀은 국민 가요인 정광태의 '독도는 우리 땅' 이었고, TV등의 대중매체에는 일체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얼굴 없는 가수' 라는 별명을 얻었던 신형원의 '불씨', '유리벽', 해오라기의 '사랑은 받는 것이 아니라면서', 등이 수록 되어 있었습니다.

이 음반은 발매된지 근 일년여가 지난 후 부터 입 소문과 함께 음악 다방, 음악 감상실등을 통해 알려지게 되었고, 이후 신형원을 얼굴없는 무명가수에서 일약 스타 덤에 올려 놓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1983년 2월 25일은 실제 공습경보가 발령되어 온 국민을 초긴장 상태로 몰고 갔던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웅평 대위가 미그 19기를 몰고 연평도 부근으로 남하하여, 수원 비행장에 착륙 하여 귀순했던 사건이죠.

끝머리 : 1983년에는 많은 일들이 일어났던 한해 였습니다. 창공의 살인마에게 희생된 269명의 안타까운 목숨들, 게리 무어 덕택에 희생자의 숫자를 평생 잊을 수 없게 되겠죠. 또한 2년후 대구 장안을 보물 소동으로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북성로 보물 소동'의 주인공인 일본인이 40년전에 숨긴 보물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대구를 몰래 다녀갔던 시점이었기도 했습니다.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