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WOBHM 의 선봉장 아이언 메이든 (Iron Maiden) 5

제4기 Iron Maiden.
히트 곡 Flight Of Icarus를 앞세운 4집 음반은 발매 되자 마자, 차트 상위권으로 바로 진입하게 되고, 그룹은 바로 World Piece Tour 를 감행하게 된다. 이제 이들 아이언 메이든은 미국에서도 대부분의 공연장에서 연일 매진 사태를 기록하게 되는 대형 그룹으로써의 위치를 확고히 하게 되었으며, 명실공히 미국 마저 제패해 버렸던 것이다.

World Piece Tour의 막바지는 독일에서 이루어졌는데 당시 독일 TV 방송에 출연한 아이언 메이든과 에디는 작은 소동을 연출하게 된다. 그것은 아이언 메이든의 공연장을 지켜 주었던 에디를 떠나 보내기 위해 멤버들이 공연의 하일라이트 부분에서 그룹의 마스코트인 에디를 무참하게 공격하는 장면이었는데, 이로인해 약간의 구설수에 휘말리기도 했다.

팬들은 아이언 메이든의 분신이나 다름없는 에디를 무한한 애정으로 아끼고 있었던 것이다. 결국 에디를 떠나 보내기로 했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갔고 아이언 메이든은 다음 음반에도 계속 에디를 등장시키기로 팬들과 합의(?) 하기에 이르른다. 발표하는 음반마다 새로운 멤버를 받아들이던 강철 고문 기구는 이제 처음으로 멤버의 변동없이 다음 음반을 준비할 수 있게 되는데, 음악적인 완성도 면에서 아이언 메이든의 음반 중 최고작인 Powerslave 를 사상 최강의 라인 업으로 완성하게 된다.

막강한 라인 업의 강력한 힘으로 권력과 그에 따른 잘못된 힘의 사용에 대한 비판을 신랄하게 뿜어내는 Powerslave는 음반 커버에서 부터 이전과는 다른, 변화의 모습이 감지되고 있는데 변함없이 등장한 에디는 근엄한 표정으로 추종자들을 굽어보고 있다.

이것은 싱글 단위의 앨범 활동에서 벗어나서 컨셉트 지향의 앨범으로 그 막강한 출력을 돌리고 있는 것을 알려주고 있는데, 음반에는 Aces High 와 2 Minutes To Midnight, 그리고 대곡 Rime Of The Ancient Mariner 등에서 아이언 메이든의 강력함을 고스란히 전달하고 있다. 분명히 아이언 메이든 최고의 명반이다.

Dave Murray 와 Adrian Smith 의 트윈 기타 시스템은 이 음반에서 정점에 도달한듯 완벽한 리듬을 들려주고 있는데, 그 이유는 Steve Harris 와 Nicko McBrain 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5집 : Powerslave (1984)

1. Aces High
2. 2 Minutes To Midnight
3. Losfer Words
4. Flash Of The Blade
5. The Duelists
6. Back In The Village
7. Powerslave
8. Rime Of The Ancient Mariner


아이언 메이든의 다섯번째 음반이 발표되던 1984년에 국내에서는 강변에서 한 더벅머리 아가씨가 자신의 진가를 알리기 위해 준비 중이었습니다. 듀엣 '4막 5장'의 멤버 였던 그녀는 MBC 강변 가요제 출전을 앞두고 있었는데, 가요제 담당 PD가 청바지를입은 그녀의 모습을 보고 여자가 청바지를 입고 방송에 출연할 수 없다는 이유를 들어 치마 입기를 강요했습니다.

어쩔수 없이 당시 관객 중 한명에게서 치마를 빌려 입고 무대에 올랐는데, 이렇게 해서 무대에 오른 듀엣 '4막 5장'은 'J에게'를 불렀고 결국 대상을 차지하게 됩니다. 이후 J에게는 엄청난 인기를 기록했고 4막 5장의 멤버 였던 이선희는 다음해에 정식으로 데뷔 음반을 발표하고 가수로 활동하게 됩니다.

강변 가요제 당시에 청바지와 치마를 바꿔 입었던 그 관객에게 치마를 다시 돌려 주지 못했다고 이선희씨는 밝혔습니다. 가요제가 끝나고 대상을 수상했던 어수선한 상황 하에서 미처 고맙다고도 이야기 하지 못했고 옷도 돌려주지 못해 참으로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가요 명반사의 한페이지를 장식하고 있는 '사랑했어요', '어둠 그 별빛', '바람인줄 알았는데' 등이 수록되어 있는 김현식의 2집 음반도 이 무렵 발표되었습니다.

끝머리 : 오빠 달리는거야! Powerslave 처럼....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