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awbs - Grave New World : 영국 (1972년 작 / 국내 발매:시완)



감미로운 딸기 향이 묻어나는 아름다운 프로그레시브 포크 사운드의 주인공 Strawbs. 가을이면 늘 생각나는 곡 Autumn 으로 친숙한 이 들이 발표한 모든 음반들은 수 많은 프로그레시브 그룹의 음반들 중에서 가장 친근하게 다가오는 것 같다. 마치 하얀 접시 위에 소담스레 담긴 빠알간 딸기들을 볼 때처럼..

Strawbs 의 출발은 1967년에 Dave Cousins 가 그의 대학 동창인 기타리스트 Tony Hooper, 만돌린 주자인 Arthur Philips와 함께 The Strawberry Hill Boys 를 결성하며 시작 된다. 이들은 Strawberry Hill 지역의 작은 클럽들을 무대로 공연을 하며 자신들의 이름을 알려 가기 시작 했으며 블루그래스 밴드로 서서히 명성을 쌓아 가게 된다.

1968년 Arthur Philips 가 탈퇴하고 그 자리를 베이스 주자인 Ron Chesterman으로 대체하며 그룹 명을 Strawbs로 바꾸게 되고 같은 해 그룹은 여성 포크 싱어인 Sandy Denny와 함께 데뷔 앨범을 발표 하게 된다. 1972년 다섯번째 앨범으로 발표된 이 음반은 그룹 최초의 컨셉트 앨범 이었으며, Strawbs 사운드의 분기점이 되었던 음반으로, 이 음반을 통해 Strawbs 는 프로그레시브 그룹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된다.

Rick Wakeman의 다양한 키보드 연주를 들을 수 있었던 전작 From the Witchwood 보다 한층 강화된 악기 편성으로 강렬해진 연주를 들려주는 이 음반에는 4분 내외의 짧은 곡들을 위주로 수록하였는데 컨셉트 음반의 특징이 잘 드러나는 음반이다.

Dave Cousins는 본 작에 이르러 그의 보컬 스타일이 완성 된 것으로 보여지며 파이프 오르간을 시작으로 전개되는 찬송가인 첫 곡에서부터 이러한 것을 알 수 있는데, 멜로트론의 아름다운 음향을 배경으로 울려 퍼지는 그의 목소리는 바로 감미로운 딸기 향에 비견 될 수 있을 것이다.

곡 시작부터 심상치 않음을 느끼게 하는 사이키델릭한 곡 Queen of the Dreams 에서 들려지는 그의 목소리가 그러하며,이국적인 분위기의 곡 Is It Today, Lord? 에서 들려지는 목소리가 그러하며, 강렬한 일렉트릭 기타가 주도하는 곡, Tomorrow 에서도 그의 목소리는 변함없는 향기로 다가오고 있다.

하지만 무엇 보다도 이 음반을 빛내 주고 있는 곡은, 굉음을 발하는 멜로트론과 함께 처절하게 울부짖는 Dave Cousins의 목소리가 진한 감동을 안겨주는 곡 New World 일 것이다. 더불어 이 곡에서는 상당한 음량의 멜로트론이 귀를 자극하며 울려 퍼지고 있는데 아트 록의 명곡 중 한곡이며 Strawbs 가 남긴 명곡 가운데 하나이다.

트리플 커버로 만들어진 이 음반은 40분이라는 연주 시간이 짧게 느껴지는 음반으로, 그만큼 이들이 전해주는 진한 딸기 향은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 같다. 늘 진한 딸기 향을 간직한 채 우리를 반겨주는 본 작과 함께 Strawbs 가 안내하는 신세계로 한발 들여 놓는 것은 음악을 듣는 이에게 새로운 행복이라 여겨진다.

1. Benedictus
2. Hey, Little Man...Thursday's Child
3. Queen of the Dreams
4. Heavy Disguise
5. New World
6. Hey, Little Man...Wednesday's Child
7. Flower and the Young Man
8. Tomorrow
9. On Growing Older
10. Ah Me, Ah My
11. Is It Today, Lord?
12. Journey's End

'음반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Trace - Birds  (0) 2009.02.07
Tangerine Dream - Cyclone  (0) 2009.02.07
Strawbs - Grave New World  (0) 2009.02.07
Spring - Spring  (0) 2009.02.06
Sensations' Fix - Fragments of Light  (0) 2009.02.06
Semiramis - Dedicato A Frazz  (0) 2009.02.06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