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ce - Birds

음반과 음악 2009. 2. 7. 13:42


Trace - Birds : 네덜란드 (1975년 작/수입)

Trace 가 들려주는 鳥人王國 의 이야기!!
풍차와 튜울립의 나라 네덜란드는 아트 록 매니아 들에겐 Kayak, Earth & Fire, Focus라는 단어가 먼저 떠오르는 나라일 것이다. 네덜란드 출신 Trace 의 1975년 두번째 음반인 이 음반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찾아 보려고 Trace 의 웹 페이지에 방문 했더니 그룹 Ekseption에 관한 글들이 나열 되어 있었다.

그 이유는 Trace 의 건반 주자인 Rick Van Der Linden 이 Ekseption 을 주도 했었기 때문이다. 네덜란드 록 그룹 최초로 오케스트라와 협연을 했었던 Ekseption은 중세 바로크시대의 음악을 소재로 Bach의 작품을 편곡하여 클래식과 록의 융합을 시도 했었던 뛰어난 그룹이었다.

Ekseption의 실험주의 적인 영향을 고스란히 이어받은 Trace 역시 재즈와 클래식,록을 융합하여 완성도 높은 음악들을 들려 주는데, 1975년 그룹의 두번째 음반으로 발표된 이 음반 또한 그 연장선상에 놓여진 작품이다. 이 음반의 커버 뒷면에는 타이틀 곡인 대곡 Birds 의 내용을 간결하게 표현한 만화가 그려져 있는데 재미있는 시도였던것 같다.

앨범의 수록 곡을 살펴보면 Bach 의 작품을 편곡한 첫곡 Bouree 가 경쾌한 하프시코드 연주로 펼쳐지는데, 반복적으로 연주되는 드럼 또한 경쾌함을 배가 시켜 주고 있다. Bach 의 작품인 Bouree는 많은 아트 록 그룹들이 즐겨 연주했던 곡으로 Jethro Tull 의 1969년 음반 Stand Up 에서도 들어 볼 수 있다. 두번째 곡인 Snuff 는 화려한 건반 연주에 익숙해져 버린 청자들을 일깨워 주는 곡으로 베이스 연주의 중후함과 중요함을 상기 시켜 주는 곡이다.

세번째 곡인 In a Mist 를 지나면 음반의 백미인 또 하나의 Bach 의 작품을 만나게 되는데, 작품 번호 1065번 "네 대의 피아노를 위한 협주곡" 을 모티브로 하여 진행되는 곡이다. 이 곡은 건반 연주를 시작으로 환상적으로 펼쳐지는 바이올린 연주와 함께 힘차게 두드려대는 드럼과 하프시코드가 서로 경쟁을 하듯 펼져지는 곡으로, 바이올린과 하프시코드,드럼의 경합은 탄성을 절로 자아내게 하고 있다.

전곡에서의 치열한 경합을 재즈 피아노 연주 곡인 Penny 가 차분히 달래 주고 있으며, 24초간의 다소 기이한 효과음인 Trixie-Dixie 가 앨범 전편을 마무리 지어준다.

이어서 앨범의 타이틀 곡인 대곡 Birds 를 만나게 되는데, 교회의 종소리와 파이프 오르간이 웅장하게 울려 퍼지며 서두를 장식하는 King Bird 를 시작으로 짧은 소품들이 계속 해서 이어지고 있는 곡이다. Trace가 들려주는 鳥人王國 의 이야기는 결코 지루함을 유발 시키지 않으며 앨범 전체의 긴장감을 기타 주자인 Jaap Van Eik 가 Preacher Bird 에서 부드러운 목소리로 노래하며 긴장감을 이완 시켜주고 있다.

간혹 주위에 아트 록의 명반이라며 소개되는 음반들 중에 상당한 부담을 안겨주는 음반들이 있는데, Trace 의 이 음반은 자연스럽게 사운드에 몰입할 수 있게 해주는 음반이다. 아무리 훌륭한 명반 이라고 해도, 그 사운드가 선뜻 청자에게 와 닿지 않으며 짜증을 불러 일으키는 음반들은 말 그대로의 명반으로 남을 수 밖에 없는데, 그런 면에서 볼 때 이 음반은 서슴없이 진정한 명반중의 한장이라고 감히 이야기할 수 있겠다.

1. Bouree (Bach)
2. Snuff
3. In a Mist
4. Opus 1065 (Bach)
5. Penny
6. Trixie-Dixie
7. Birds
  1) King Bird
  2) First Avenue
  3) Sculptor Bird
  4) Second Avenue
  5) Preacher Bird
  6) Third Avenue
  7) Birdcorps
  8) Firecorps
  9) Birdcorps
  10) Mail Bird
  11) Fourth Avenue
  12) Soul Bird
  13) Mail Bird
  14) Sculptor Bird
  15) Second Avenue
  16) Preacher Bird
  17) Last Avenue
  18) King Bird
  19) Reflection

'음반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Triade - 1998 : La Storia Di Sabazio  (0) 2009.02.08
Tractor - Tractor  (0) 2009.02.08
Trace - Birds  (0) 2009.02.07
Tangerine Dream - Cyclone  (0) 2009.02.07
Strawbs - Grave New World  (0) 2009.02.07
Spring - Spring  (0) 2009.02.06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