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WOBHM 의 선봉장 아이언 메이든 (Iron Maiden) 2


제2기 Iron Maiden
성공적인 데뷔 음반 발매와 함께 그들에게는 또 다른 행운이 찾아오게 되는데 그것은 미국의 수퍼 그룹 Kiss와 함께 유럽 투어에 나서게 된 것이다. 유럽 투어에 나선 Iron Maiden 은 외형적으로는 헤비메탈의 중흥을 위해 성공가도를 달려가고 있는 것 처럼 보였지만, 그룹 내부적으로는 그룹의 음악 방향과 맞지 않다는 표면적인 이유로 멤버들과 잦은 마찰을 일으켰던 기타 주자 Dennis Stratton 과의 갈등이 심화 되어가고 있었다.

결국 유럽 투어 후 '음악적인 견해 차이' 라는 상투적인 이유를 달고 Dennis Stratton 이 그룹을 탈퇴하게 된다. 하지만 이는 향후 밴드의 역사에 지대한 공헌을 하게 되는 Adrian Smith 를 가입시킴으로써 전화위복의 기회가 되기도 한다.

Steve Harris (Bass), Dave Murray (Guitar), Adrian Smith (Guitar), Paul Di'Anno (Vocals), Clive Burr (Drums)로 새롭게 진용을 구축한 이들은 1981년 두번째 음반을 발표하는데 Iron Maiden이 발표한 모든 음반을 통털어 가장 멋진(?) 모습의 에디가 커버에 등장한 이 음반은 데뷔음반의 강렬함에 수려하고 서사적 구성의 음악을 첨가하여 Iron Maiden의 특징적인 음악이 처음 시도되는 음반이었다.

이러한 역사와 전설에 기반한 서사적이고 드라마틱한 음악은 음반의 수록곡인 Genghis Khan 과 Murders In The Rue Morgue 에서 여실히 드러난다.

2집 Killers (1981)


1. The Ides Of March
2. Wrathchild
3. Murders In The Rue Morgue
4. Another Life
5. Genghis Khan
6. Innocent Exile
7. Killers
8. Twilight Zone
9. Prodigal Son
10. Purgatory
11. Drifter


아이언 메이든의 두번째 음반이 발표될 당시 국내에서는 '곽경욱(기타), 김택환(베이스), 이건태(드럼), 김청산(키보드), 조용필(솔로 기타, 보컬)로 구성된 그룹 "조용필과 위대한 탄생" 이 해운대 해변에서 멋진 실황공연을 펼쳐 보이고 있었습니다.

이때의 공연 장면은 TV를 통해서 방영되기도 했으며, 공연중에 불렀던 '민요 메들리(새타령, 남원산성, 성주풀이, 진도아리랑)'는 실황 녹음되어 1982년에 발표된 조용필의 4집 '못찾겠다 꾀꼬리' 음반의 B면 끝곡으로 수록되었습니다.

끝머리 : 글의 연결이 매끄럽지 못하거나 혹은 다소 과장되게 표현한 부분은 양해 바랍니다.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